
정명숙 한글문학 발행인 겸 한글문인협회 회장은 "모든 국민이 문학에 관심을 갖고 문학을 통하여 정서함양과 인생의 에너지원이 되고자 한글문학을 발행한지 벌써 17주년을 맞이했다"며 “지난해에 이어 시인으로서 왕성한 작품 활동과 시낭송 강의를 통해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이번 시낭송대회를 통해 시를 사랑하는 많은 분들이 문학적 감수성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제2회 전국시낭송대회는 한글문학이 주관하고 한글문인협회가 주최하며, 송파구시설관리공단 송파시니어클럽, 정명숙시치유연구원, 한글문인협회, (사)국제PEN한국본부, (사)한국문인협회, (사)한국현대시인협회, (사)한국국보문인협회, (사)서울아리랑보존협회, (사)한국장애인유권자연맹, 종로타임즈 등이 후원하고 있다.
대한민국 18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예심과 본심 모두 지정곡 1편을 선정해 4분 이내로 낭송하면 된다. 단 '전국시낭송대회' 대상 수상자는 참가를 제한하고 있다. 제2회 전국시낭송대회 접수 마감은 오는 3월 31일까지다.
식전 행사로 제1부 제2회 시낭송대회 예선(10:00~12:00시), 제2부 제2회 시낭송대회 본선(13:00~15:00시)이 진행된다.
심사방법은 예선과 본선 모두 전문 심사위원단 5인으로 구성하며, 심사기준은 본 대회 심사위원회 심사기준에 준한다.
심사를 통해 대상 1명/상장(상금·국회의장상·시낭송가 인증서)과 금상 1명/상장(상금·서울송파구청장상·시낭송가 인증서), 은상 1명/상장(상금·의회의장상·시낭송가 인증서), 동상 2명/상장(상금·한글문인협회장상·시낭송가 인증서), 장려상 10명/상장(한글문인협회장상), 특별상/전통의상상, 세종대왕상, 아리랑상 등이 수여된다.
i2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