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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희망의 연대는 시련을 넘는다"

카뮈 “절망에 습관이 되어 버린다는 것은 그 절망 자체보다 더 나쁜 것”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매화가 꽃 피우기 위해 열두 모금 생수를 마신다. 탐스런 매화의 꽃망울을 산책중인 ‘성북동 비둘기’가 묵상으로 감상한다. 김광섭 시인처럼 시(詩)적이다.

매화의 목젖에서 하얀, 노랑, 붉은 소리들이 피움의 반죽을 한다. 매화는 한고(寒苦)의 시간을 기다렸다. 승부차기 앞에 선 골키퍼를 생각해본다. 그가 최선을 다해서 지킬 수 있는 것은 제로이다. 최선을 다할 때 제로를 지킨다. 제로를 지킨다는 의미에서 매화의 꽃망울은 봄의 골대 앞에 서 있는 존재일 것이다.

매화가 꽃피우면 보는 사람은 자연의 순리로 여긴다. 그 누구도 매화가 추위를 넘어선 승리에 박수를 보내지 않는다.

세상모두가 그렇다. 코로나19를 대하는 언론이나 국민들은 정부를 향하여 무참하리만큼 공격적이다. 정부와 일선에서 헌신하는 관계자, 봉사자는 최선을 다하여 대응하지만 그들의 노고는 보지 않는다. 그것은 당연하다는 식이다. 코로나19에 인한 확산의 부작용만 지켜본다.

코로나19 확진자 숫자와 동선을 파악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하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일상이 억제되고, 가까운 사람들과의 만남조차도 꺼려지며, 즐겨 애용하던 가게가 하루 아침에 기피해야 할 장소로 각인된다. 즐겨 다니는 ‘아름다운 가게‘의 문 앞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분은 내왕을 거절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안내라고 하는 것 보다는 ’경고’다.

아들에게 치과에 근무하는 여자 친구가 당분간 만나는 것을 삼가자고 했단다. 그것이 서로를 위하는 대응이라고 했다. 광장시장의 식당은 그야말로 허허로운 찬바람이 분다.

코로나19는 불안 심리를 확산된다. 150년 전, 알베르 카뮈가 쓴 소설 '페스트'의 오랑도시를 다시 걷는 것 같다.

지금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코로나19와 비교가 된다.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는 전염병과 맞서 싸우는 인간 드라마다. 성실하고 평범한 시민이 그 영웅이 된다. 소설은 우리에게 필요한 연대와 희망을 준다.

‘페스트’의 주인공들이 연대하는 과정은 이렇다. 취재차 오랑에 온 신문기자 랑베르는 도시가 봉쇄되자마자 탈출하기 위해 애를 쓴다. 오랑 사람이 아니므로 페스트는 자신과 상관없는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마침내 오랑을 떠날 방도를 찾았을 때 그는 도시에 남아 전염병 퇴치에 힘을 보태기로 결정한다.

누군가는 도망치고 싶어 하고, 누군가는 신의 벌이라며 초월적 태도를 보이고, 누군가는 끝까지 싸우는 반항적 태도를 보인다. 전염병이 개인을 넘어 우리 모두와 관련된 것이고, 탈출해서 ‘혼자만 행복하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페스트’가 신의 분노이자 처벌이라고 설교 하던 신부 역시 “침묵하고 있는 하늘”을 보고 기도만 할 게 아니라 “힘을 모아 질병과 싸워야 한다”는 의사 리유의 의견에 따르고 동참한다.

‘페스트’ 시대의 종교는 여느 때의 종교와 같을 수 없으며 전염병이 창궐하는 시기에 인간의 구원은 곧 인간의 건강을 지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성직자들이 주일 집회를 고집하고 신의 마음을 혼란하게 하는 것을 돌아보게 한다. 또 다른 주인공 타루가 조직한 자원 봉사단체는 오랑의 페스트 퇴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혼란과 공포의 도가니가 된 도시에서 자원봉사자들은 감염자들을 선별하여 이송을 한다. 수치와 통계를 기록하고, ‘페스트’에 효과적인 혈청이 개발되도록 돕는다. 10개월 동안 봉사자들의 활동이 두드러진다. 하지만 이 사건의 증언자이자 서술자인 리유의 생각은 다르다. 이 이야기 속에 영웅이 있어야 한다면 그건 바로 선(善)의 이상(理想)을 갖고 봉사자 속에서 봉사한 시청 보조 직원과 성실하고 평범한 시민이다.

카뮈가 ‘페스트’에서 하고 싶은 주장들은 예측할 수도 막을 수도 없이 닥친 ‘페스트’는 그 자체가 ‘부조리를 상징’한다. 그리고 주어진 환경의 조건, 즉 전염병을 물리치기위해 투쟁하는 인물들을 작가가 제시하는 ‘반항하는 인간’들이다.

소설 ‘페스트’는 희망의 의미를 기록하는 인간사다. 한국에서 벌어지는 코로나19는 ‘페스트’와 흡사하다. 대구의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모여 드는 의료진들, 시장의 건물주가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낮추는 모습은 불행 앞에서 이기심을 버리고 희망을 모종하는 것이다.

금년에 피는 매화는 절망의 감정을 희망으로 피워, 인간들에 주는 선물이다.

“절망에 습관이 되어 버린다는 것은 그 절망 자체보다 더 나쁜 것이다”라고 카뮈는 당부한다.

- 최창일(시인·이미지문화학자).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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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궁협회,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 성료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한 제1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세대공감 한궁대회가 지난 17일, 서울 노원구 삼육대학교 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약 250명의 선수, 임원, 심판, 가족, 지인이 함께한 이번 대회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 축제로, 4세 어린이부터 87세 어르신까지 참가하며 새로운 한궁 문화의 모델을 제시했다. 대회는 오전 9시 한궁 초보자들을 위한 투구 연습으로 문을 열었다. 이어진 식전 공연에서는 전한준(87세) 작곡가의 전자 색소폰 연주로 '한궁가'가 울려 퍼졌으며, 성명제(76세) 가수가 '신아리랑'을 열창했다. 또한 김충근 풀피리 예술가는 '찔레꽃'과 '안동역에서'를, 황규출 글벗문학회 사무국장은 색소폰으로 '고향의 봄'을 연주해 감동을 더했다. 마지막으로 홍소리 지도자가 '밥맛이 좋아요'를 노래하며 흥겨움을 더했다. 오전 10시부터 열린 개회식에는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 회장을 비롯해 허광 대한한궁협회 회장, 배선희 국제노인치매예방한궁협회 회장 등 내빈들이 참석해 대회의 시작을 축하했다. 김도균 글로벌한궁체인지포럼 위원장 겸 경희대 교수와 김영미 삼육대 교수, 어정화 노원구의회 의원 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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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수해 복구 성금 10억원 희망브리지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네이버(주)(대표 최수연)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성금 10억원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희망브리지는 국내 자연 재난 피해 구호금을 전달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구호단체다. 네이버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집중호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의 빠른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지원을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플랫폼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 데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신훈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네이버는 해피빈을 통해 수해 이재민 돕기 모금함 개설을 누구보다 신속히 요청했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한 따뜻한 나눔이 피해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 사무총장은 이어 "희망브리지도 이웃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 모금 플랫폼인 네이버 해피빈을 통해 23일 오전 9시 기준 1만 6천 명이 넘는 시민이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수해 복구 모금에 동참했으며, 네이버의 이번 기부금을 포함한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총모금액은 12억 원에 달한다. i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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