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1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파워 인터뷰] '미디어 드론' 강자, 박소영 '다솜누리' 대표

"다양한 경험 바탕으로 높은 퀄리티 영상미 제공"
드론의 활용 영역은 다양…미래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아

(군산=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팀 = 글로벌 드론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드론 시장 규모가 올해에는 43조2000억 원에 이어 2026년 90조3000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드론 시장 역시 급속하게 몸집을 불려가고 있다. 2019년 현재 정부에 신고된 드론 기체 수가 9342대에 달한다. 드론 업체 수는 2500여 곳에 드론 조종 자격 취득자 수는 지난해 2만 명을 훌쩍 넘겼다.

정부도 드론 관련 미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5년까지 드론 상용화 성공모델 20개를 발굴하고 국내시장 규모를 1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세계 드론 시장 7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것이다.

이처럼 드론 시장의 미래는 밝다. 이런 가운데 전북 군산의 한 드론 업체가 '드론 미디어'를 앞세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에 서겠다고 밝히면서 눈길을 끈다.

다솜누리(대표 박소영)가 바로 이 업체다. 본지와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가 박소영 다솜누리 대표에게 드론 산업의 미래와 이 업체가 추구하고 있는 기업 가치 그리고 사업영역 등에 대해 물었다.

박소영 다솜누리 대표는 기업 가치와 사업영역에 대해 "서울지방항공청에 초경량비행장치 및 멀티콥터장치 신고를 마친 허가받은 전문 업체로 다양한 사업영역을 갖고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항공촬영, 측량, 관측, 탐사, 환경감시, 산업진단, 공간정보구축, 스마트농업, 언론지원 등이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어 "특히 다양한 항공 토탈 솔루션을 ONE-STOP SERVICE로 제공하면서 완벽한 기획과 디테일한 촬영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그러면서 다솜누리의 비전에 대해서는 "▲고객 만족 친절서비스 ▲끊임없는 연구개발 투자 ▲지속적인 사업 다각화 ▲글로벌 인재경영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인증을 받았다. ▲초경량비행장치사용 사업자등록증 ▲초경량비행장 조종자 보유 자격증 ▲보유기체별 보험가입증명서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증명서 등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솜누리의 구체적인 사업영역과 관련해 항공촬영에 대해서는 "지자체, 공공기관, 부동산, 시설, 현장 사진 및 영상을 촬영한 후 후처리 작업을 통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현재 운영하는 드론 장비는 MATRICE 300 RTK외 3대의 기종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어 "외진 지역의 복잡한 송전망 또는 위험한 산업현장을 쉽게 점검 할 수 있는 고사양의 산업용 드론으로 범용 카메라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여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 할 수 있다"며 "짐벌 시스템만으로 여러 대의 카메라를 장착할 수 있어 완벽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항공측량과 관련해서는 "항공측량 작업 범위에 관한 비행계획, 결과품질, 비행 공역, 그 외 다양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여 효율적이며, 안전한 비행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비행허가를 비롯한 비행거리, 비행고도 등을 정하여 영상과 이미지 등을 획득한다"고 과정을 말했다.

박 대표는 "GCP(지상기준점) 측량 및 항공측량 비행은 수립된 비행계획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비행데이터를 수집하여 계획 단계에서 인지하지 못한 현장 상황 및 위험 요소를 판단 보정 할 수 있다"면서 "항공 촬영된 내용을 후처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치표고 모델, 정사 영상, 3D모델 등으로 결과물을 생성하여 해당 분야에 활용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다솜누리의 중요한 사업영역 가운데 하나인 드론을 활용한 산업진단에 대해서는 "최첨단 무인 항공기 비행을 통해 완벽한 검사를 수행하는 동시에 작업자를 위험으로부터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면서 "특히 태양광 셀 점검은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태양광 셀의 문제를 파악하고 실시간 및 저장된 파일 분석 맵핑 작업으로 넓은 지역을 고해상도로 점검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기름 및 가스 배관 라인 점검 및 저장 탱크 이상 유무 점검과 맵핑 작업을 통해 넓은 지역을 고해상도로 시설물 등을 점검한다"면서 "3D 모델링을 통해 획득한 데이터를 정사 이미지 후처리용 통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진단한 구조물의 세부사항을 표현하는 디지털 이미지로 구현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계속해서 "또한 효율적 빌딩관리 유지보수를 위해 정기적인 점검으로 냉방·난방·누수 등을 진단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전용 분석 소프트웨어로 문제점 파악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드론을 활용한 항공방제가 어떤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는에 대해서는 "항공방역 방제는 먼저 예정지를 방문하여 작물 종류 재배면적 등 해당 지역의 조건과 풍향 풍속 등 기후 상황을 확인하여 방제작업 지도를 작성한다"면서 "대상 작물 외 농약이 닿지 않도록 비산방지 대책을 세우고, 비산이 우려되는 인근 작물에는 피복 등의 조치한다. 또한, 농약 살포 예정지와 주변에 공지하고, 기류가 안정적인 일출 오전에 작업을 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박소영 대표는 다솜누리의 사업영역과 가치 등을 설명한 후 "드론, 항공기술의 도입으로 우리 생활의 밀접한 관계 형성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구현하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21세기 첨단 기술의 흐름에 발맞추어 고객님의 요구사항에 충실한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그러면서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다솜누리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상의해 달라"며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겠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그리고 많은 문의 부탁드린다. 감사하다"고 당부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불법어업 단속 중 순직 공무원, '별도 심의 없이 유공자 등록' 추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국가가 안전·보건 조치를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해양경찰과 달리 사각지대에 있는 어업단속 공무원의 안전관리와 재해보상이 강화된다. 일반직 위험직무 순직 공무원도 보훈부 심의 절차가 생략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가 개선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와 해양수산부는 제9회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어업단속 공무원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추진하고 어업지도선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5년 동안 불법 어업을 단속하다가 사망하거나 부상당한 해수부 소속의 어업관리단 일반직 공무원은 45명(군인, 경찰 제외)에 이르고 업무 수행 중 사망해 순직이 인정된 사례는 3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서해 수역에서 배타적경제수역(EEZ)을 넘어오는 외국 어선을 단속하는 서해수호 임무 과정에서 부상을 당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는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어업감독 공무원 886명을 대상으로 안전 역량 강화교육을 해마다 실시하고 안전 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있다. 나아가 이번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지도선 안전관리 등을 위한 현장 점검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인사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

정치

더보기
[4·10 총선] 문진석 민주당 천안시갑 후보, 정원철 해병대 예비역 연대 회장과 신부동 거리 유세 나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천안시갑 문진석 후보는 30일, 천안시 신부동 천안종합터미널 앞에서 유세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일정에는 해병대 출신인 김규현 전 서울북부지검 검사와 정원철 해병대 예비역 연대 회장, 해병대 예비역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해, 채상병 순직 수사외압 의혹 당사자인 신범철 후보를 정면 비판하며 눈길을 끌었다. 정원철 회장은 지난 1월 2일, 고 채수근 상병의 생일에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은 한동훈 장관에게 채상병 참배를 요구했고, 3월 8일에는 성남을 찾은 한동훈 비대위원장에게 채상병을 잊지 말라고 외치는 등 채상병 수사외압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진행된 집중 유세에서 먼저 유세차에 오른 정원철 회장은 "윤석열 정부는 우리를 더는 이런 곳으로 내몰지 말아달라"면서 "해병대는 잘못된 지시, 부당한 지시에 대해 정면으로 거부했던 것뿐이다"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채상병 수사외압 의혹에 관련된 신범철 후보는 천안시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이종섭 전 장관도 사퇴한 마당에, 그 밑에서 차관을 한 신범철 후보도 사퇴하고 반성하라"고 요구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