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2 (토)

  • 맑음동두천 -5.2℃
  • 구름많음강릉 -2.6℃
  • 맑음서울 -4.2℃
  • 맑음대전 -3.5℃
  • 맑음대구 -3.5℃
  • 맑음울산 -2.4℃
  • 맑음광주 -2.8℃
  • 맑음부산 -1.6℃
  • 맑음고창 -4.0℃
  • 구름많음제주 2.3℃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5.5℃
  • 맑음금산 -4.6℃
  • 맑음강진군 -1.5℃
  • 맑음경주시 -3.1℃
  • 맑음거제 -2.1℃
기상청 제공

[특별기고] 남북관계, 북미관계의 시이소 게임

장계황 한국역사영토재단 공동의장

(서울=미래일보) 국제관계는 참으로 어렵다. 자국의 이익이 결려 있는 문제라 쉽게 양보 할 수도 없고 인접국가와의 상관관계도 고려해야하기에 상식적인 결과가 나오자 않는 경우가 많다. 지금 대한국토에서 벌어지는 평창동계올림픽의 다자 외교가 그렇다.

길이 터져가는 남북의 관계

지난 9년간 남북의 관계는 최악이었다. 언로 자체가 막혀 있다 보니 우리는 방관자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물꼬가 터지기 시작을 했는데 국내외의 여론이 그리 호의적이지만은 않았다. 그러나 진정성을 가지고 꾸준하게 접근한 결과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단일팀까지 이루어 내고 북의 참관단과 문화 행사 그리고 특사파견까지 엄청난 결과물을 얻어 낼 수 있었다.

남한 사회는 해방이후 잘못된 이념과 사상의 주입으로 이 순간에도 남북관계가 잘못되기를 기대하는 친일세력과 북한이 참가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이 잘 안되기를 바라는 집단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아무것도 모르고 미국 우선주의에 휩싸여 그들의 시각에서 미국과 행보를 맞추려는 사대주의파가 대한민국의 한축을 자리 잡고 있다 보니 늘 시끄럽다. 잔치판을 벌려 놓고 조금은 창피하다.

남북관계 발목 잡는 북미관계

늘 미국은 미국 편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미국을 혈맹이라 하여 맹목적으로 따르는 자들이 있는데 이들로 인하여 국론은 늘 분열된다. 미국은 자국의 이익을 우선하여 움직이는 괴물이다. 그렇다 보니 사실 우리도 자주와 자강을 외치면서도 그들을 전부 외면만 할 수 있는 처지가 되지는 못한다. 세계 최대의 강대국이기 때문이다. 이 또한 비극이다. 그러나 이것이 국제관계에서 현실이다.

‘핵 없는 평화와 핵 있는 평화’로 대별되는 북미관계는 복잡하다. 미국의 펜스 부통령의 안하무인격 예의 없는 연회 문제로 반미를 더욱 거칠게 외치는 사회로 변화해 간다. 북의 대표인 김영남과 눈도 마주치지 않으려는 펜스 부통령은 다분히 미국 내의 여론을 의식하고 미국 우선주의에 의한 행동이다. 어차피 국제사회에서 대장인 미국은 주변국의 여론은 신경을 쓰지 않는 눈치이다. 오로지 미국 내의 여론과 미국의 국익에 우선하는 전략과 행동을 하는 것이다. 우리 입장에서 화는 나지만 욕 외에는 할 것이 없다.

분명 펜스 부통령은 이런 행동이 북한에게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 판단할 것이다. 지극히 전략적인 행동이고 남의 집 잔치에는 관심도 없고 오로지 자국의 이익에만 신경을 쓰는 눈치이다. 남의 집 잔치에 재 뿌리고 있다는 것을 알까?

대한국토의 운전대는 대한민국이 잡아야 한다

잘 풀리는 남북관계와 점점 꼬여가는 북미관계 틈바구니 속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주 어렵고 고난도의 외교 기술이 필요하다. 균세가 답인데 결국 외교 문제로 이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 북한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이 진정한 평화와 통일을 위한다기 보다는 세계정세에 대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 일 것이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러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국은 핵이 있는 한 대화가 없다고 주장 하는 것인데, 우리는 대화를 해아만이 핵을 없앨 수 있다는 논리이다. 나는 대한민국 정부의 논리가 옳다고 생각한다. 일단 대화를 해야 한다. 대화 속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대화 자체를 안 하고 트럼프 정부처럼 말 폭탄만 늘어놓으면 시간만 주는 것이다. 지난 정권 9년간은 북한이 여론의 눈치를 안보고 가장 편안하게 핵을 만든 시기라 본다. 대화가 없으니 누구도 핵을 만들지 말라고 말리는 사람이 없었다.

대한국토의 운전대는 대한민국이 잡고 가야 한다. 지금 이 분위기를 잘 몰고 가야 한다는 것이다. 북이 어떤 입장에서 대화를 받아들였건 일단 대화를 해야 한다. 대화 속에서 해법을 찾아야 하고 대화 속에서 국제 관계를 정립 하여야 한다. 지금은 대화가 없다 보니 각국의 입장을 각국에서 정리 하다 보니 엇박자만 나는 것이다. 대한국토의 운전대를 대한민국이 잡아서 대화를 통하여 북한 내부사회의 변화를 끌어내고 북한을 국제 사회로 나오게 하여야 한다.

남남갈등이 최고의 문제

대한민국 운전대론은 이미 전 세계에 공표 한바 있다. 최근 수개월 동안 대한국토를 중심으로 한 국제 관계를 보면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운전대를 잡고가고 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남남갈등으로 인한 발목잡기이다.

우리 사회 내부를 잘 들여다보면 건강하지 못한 정치 세력들이 있다 보니 문재인 정부의 실수를 바라는 현상이 나타난다. 사실 매국 행위이다. 그릇된 이념과 사상으로 통일의 대상인 북한을 맹목적으로 원수 취급하고 통일을 바라는 집단을 종복으로 밀어붙이는 일부세력이 발목을 잡고 있다.

대한국토 운전대론은 우리 국민들이 강하게 여론을 형성하여 정부에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그래야만 미국 등 서구 사회에서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주는 것이다. 지금은 우리에게 세계질서를 잡는 운전대가 주어졌다. 잘 해나가야 한다. 여론을 한 방향으로 모아야 한다. 국민이 정부에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 대한민국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 장계황 / 행정학박사
-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 간도임시정부회복위원회 공동대표
- 한국역사영토재단 대표
- 한국간도학회 이사
- 사단법인 대한부동산학회 종신회원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학교폭력 조사, 3월부터 전담조사관이 맡는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음 달부터 교사가 아닌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이 학교폭력 사안 조사를 담당하게 된다. 또 '피해학생 지원 조력인(전담지원관)' 제도 신설로 피해학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일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하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는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학교폭력에 엄정히 대처하고 피해학생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안전하고 정의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국회와 협력해 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개정도 완료했다. 이번 학교폭력예방법 시행령 개정은 법률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제도 개선 사항을 반영했다. 먼저, 교원의 과중한 학교폭력 업무 부담을 줄이고 사안처리 절차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감이 조사·상담 관련 전문가(학교폭력 전담조사관)를 활용해 사안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그동안 교원들이 사안조사를 담당해

정치

더보기
왕정순 서울시의원, 서울·인천권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 토론회 개최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는 22일(목)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제2대회의실에서 '지방 성평등정치, 불씨를 살리자!'라는 주제로 서울·인천권 성주류화 정책 확산을 위한 공감토론회가 열린다.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와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고 주한미국대사관이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는 서울시의회 왕정순 의원(관악2, 더불어민주당)이 좌장을 맡을 예정이며, 거버넌스 모델로서의 지방 성주류화 정책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함으로써 지방에서 성평등 정치가 안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지향점을 갖고 있다. 왕정순 서울시의원은 "아무쪼록 이번 토론회가 지방 성주류화 정책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란다"며 "서울시의회가 그 과정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한국여성정치연구소는 2023년 7월 17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16개 성별영향평가센터,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전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등 성주류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전문기관과 전문가로부터 성주류화 정책의 모범사례를 추천받아, 자문위원회 심사를 거쳐 7개 권역에서 △성주류화 조례 △여성친화도시 △성별영향평가 및 성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