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맑음동두천 0.6℃
  • 흐림강릉 0.4℃
  • 비 또는 눈서울 2.0℃
  • 흐림대전 1.5℃
  • 흐림대구 3.2℃
  • 흐림울산 5.3℃
  • 흐림광주 4.9℃
  • 흐림부산 6.0℃
  • 구름많음고창 3.2℃
  • 제주 8.8℃
  • 흐림강화 1.1℃
  • 맑음보은 1.8℃
  • 맑음금산 2.6℃
  • 맑음강진군 5.7℃
  • 구름많음경주시 4.4℃
  • 구름많음거제 5.2℃
기상청 제공

경기활성화위해 재정조기집행 등 부양책 총동원

유일호 경제팀, 경기부양 카드 꺼내

(서울=동양방송) 김정현 기자 = 우리나라 경제가 지난해 한반기 이후 내수 중심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연초부터 대내외 여건이 예상보다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출부진이 심화되자 정부가 재정 조기집행 등 경기활성화 대책을 내놓았다. 

정부는 3일 광화문 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제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1분기 재정·정책금융 조기집행 규모를 21조원 이상 확대하는 등 경기 보강방안을 확정했다.

 

중앙·지방·지방교육재정의 경우 전년동기보다 8조원 많은 138조원을 투입할 예정이었으나 2조원씩 늘려 총 6조원 많은 144조원을 집행키로 했다.

 

1분기 중 국가계약 공사대금을 한시적으로 19일 이내에서 10일 이내로 조기지급하고 국가계약 선급금 지급기한도 14일에서 5일로 단축한다.

 

지방교육재정과 지방재정에 대한 집행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기재부 재정관리점검회의 통해 점검하고 집행률이 80% 미만 사업은 부진사업으로 지정하고 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 8개 정책금융 기관의 1분기 정책금융 집행 규모를 당초 계획한 1004,000억원에서 155,000억원을 늘려 1159,000억원을 공급키로 했다.

 

특히 수출 지원을 위한 무역금융을 계획보다 106,000억원 확대한다.

 

정부는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내집연금 3종세트(주택담보대출 전환 주택연금, 보금자리론 연계 주택연금, 우대형 주택연금) 조기 출시 등을 단행한다.

 

소비 촉진을 위한 대책으로 승용차에 대한 개별소비세를 오는 6월말까지 5%에서 3.5%로 다시 인하키로 했다. 지난 11일 이후 제조장에서 반출 또는 수입 신고ᄒᆞ는 차에도 소급 적용된다.

 

정부는 지난해 827일부터 1231일까지 한시적으로 개소세를 3.5%로 내린바 있다.

 

정부는 2016~2018년 한국 방문의 해와 연계한 코리아 그랜드 세일을 2월 중에 추진하고, 중국 춘제연휴(7~13)을 맞아 중국관광객(유커)를 집중 유치키로 했다.

 

이를 위해 칭다오·광저우 공관에서만 발급하던 중국 단체관광객 전자비자를 중국 전지역으로 확대토록 했다. 이에 따라 1월 베이징을 시작으로 3월에 전 공관으로 확대된다.

또한 중국과 대만과의 항공기 신규·증편 노선에 대한 운항허가를 조기 지원 등 행정지원을 통해 조기 취항을 유도키로 했다.

 

주거관련 부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올 2분기로 예정됐던 내집연금 3종세트 출시 시기를 오는 3월로 앞당긴다.

또한 설·성과 상여금과 협력업체 대금 조기 지급, 온누리상품권 구매확대(1,800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등 소비 촉진을 위한 대기업에 대한 협력을 유도할 방침이다.

 

전국 2,147개 농수협 및 산림조합 특판장에서 한우, 수산물, 채소류 등을 중심으로 10~50% 할인판매하는 농수산물 그랜드 세일7일까지 실시하고 공급물량도 늘린다.

 

정부는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2울 중에는 일자리를 가로막는 규제를 완화하고 새로운 시장의 일자를 만들기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먼저 한국전력과 자회사들의 1분기 조기집행 규모를 4조원에서 5조원으로 늘리고 에너지 신산업 관련 전력기금 등을 집행도 2,000억원 확대키로 했다.

 

중소·중견기업 설비투자를 위해 일반금리 보다 1%포인트 낮은 저렴한 자금을 지원하는 투자촉진펀드(가칭)도 기업은행이 2조원을 조성한다.

 

설비투자에 대한 가속상각 대상을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까지 확대한다.

 

또한 1분기 기업투자촉진 프로그램 집행을 13,000억원에서 5,000억 늘린 18,000억원을 집행한다.

 

한국 인프라투자플랫폼을 통한 투자도 개시된다. 이에 따라 신분당선 등 사회간접자본(SOC)를 대상으로 8,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시작된다.

 

최근 급감한 연구개발(R&D) 투자 증가율 회복을 위해 연구개발비 세액공제 대상이 되는 신성장·원천기술범위를 스마트 자동차 등 10개 분야·기술(6575)에 대해 2월중 확대 시행하고 융복합소재 등 19대 미래성장동력을 중심으로 추가확대를 추진한다.

 

정부는 2월 중 스포츠, 공유경제, 헬스케어 등 서비스시장 개척과 농림어업 경쟁력 향상 및 민간의 신산업 진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경기활력 유지를 통해 일자리 여력 위축을 막고 일자리 창출을 가로막는 규제를 과감하게 풀며 신산업 육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간다는 것이 정부의 각오이자 계획이라고 말했다.

 

joseph64@dmr.co.kr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