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맑음동두천 0.6℃
  • 흐림강릉 0.4℃
  • 비 또는 눈서울 2.0℃
  • 흐림대전 1.5℃
  • 흐림대구 3.2℃
  • 흐림울산 5.3℃
  • 흐림광주 4.9℃
  • 흐림부산 6.0℃
  • 구름많음고창 3.2℃
  • 제주 8.8℃
  • 흐림강화 1.1℃
  • 맑음보은 1.8℃
  • 맑음금산 2.6℃
  • 맑음강진군 5.7℃
  • 구름많음경주시 4.4℃
  • 구름많음거제 5.2℃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혹 개똥 철학자 아니세요"

"골치 아픈 철학은 바로 우리의 소소한 일상생활이 있고, 추구한 삶 속에서 있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개똥철학의 유래를 아세요." 근사한 우리말들의 유래를 찾아 나서면, 전해 내려온 말이라는 것으로 사전은 정리하고 있다. 우리 선조들은 멋진 말을 남기고도 조용히 앉아 계시거나 시치미를 띠고 말이 없는 것일까.

강단의 철학자에 물었다. 개똥철학이라는 말은 철학의 동네, 독일에도 없고 유럽의 어느 나라에서도 들어보지 못했다며 웃는다.

개똥철학은 '철학'의 학문을 가르치기보다는 '세상을 보는 관점과 시야가 좁게 살아가는 사람'에게 이르는 의미다. 철학의 아버지라는 헤겔이나 칸트가 말했듯, 철학이라는 학문은 이해하기도 어렵다.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 그래서 학문적 소양이 부족한 사람이 아는 체하거나, 알량한 지식으로 혹세무민하는 등 부정적인 의미로 옛 어른은 사용해 왔다.

우리나라에 '개똥철학'에 관한 저서도 몇 분이 펴냈다. 여러 시인이 시로 남기기도 했다. 개똥철학이 갖는 해학 넘치는 내용 들이다. 개똥이란 아무짝에도 쓸 곳이 없다. 동네의 골목에 방치된 똥이다. 요즘은 반려견으로 개똥을 주인이 당연하게 처리하는 시대다. 영국의 공원에는 개똥을 모아주는 개똥 쓰레기통도 있다. 우리는 나라 공원 환경은 그 정도까지는 아니다.

학인은 개똥철학에 관해 나름의 견해를 말한다. 철학이란 어려운 학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뿌리를 내린 철학은 오늘날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수조차도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들다 한다. 그 탐구 영역도 무궁무진하다. 한마디로 딱딱하고 골치 아픈 학문이다.

골치 아픈 철학은 바로 우리의 소소한 일상생활이 있고, 추구한 삶 속에서 있다. 일이나 오락, 취미활동 중에 나름의 축적된 생각과 긍지가 모여 하나의 가치관이 되고 철학이 된다. 철학자가 말하는 것은 철학이고 우리에겐 가치관이 철학이라고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길바닥에 널브러진 개똥을 치우자는/ 바보를 쳐다보니 답답하다/ 굳이 치우고 싶다면/ 호들갑 떨지 말고 치우든지 입방아로/ 냄새를 배가시키니/ 똥 싼 개랑 같이 욕 처먹는다/ 불의는 못 본다는 개똥철학에/ 죽으면 의인 되는 줄/ 개죽음당해봐라/ 사람 대신 개가 납골당에 모셔지지/비 오면 개똥 씻길 테고/ 날 좋으면 말라서 누가 약 되어 주울 테니/ 똥 밟고 누굴 탓해/ 개똥철학에 고집까지 피우면서/ 아무 때나 시위하면/아무 데나 짖어 대는 개랑 똑같지/ 들어보면 그쪽이나 이쪽이나/귀만 시끄럽더라/ 식당 개 삼 년이면 라면을 끓인다는 소문 있듯이/ 시위 다니기 전에/ 개집만 한 집 한 칸 사뒀으면/ 이십억 될 텐데/ 개도 고양이 사랑받는 비결 터득해/ 변 가리고 안방에서 눈치껏 사는데/ 방콕댁 영감탱이 어쩔꼬'

임하초 시인의 '개똥철학' 시 전문이다. '즐거운 개똥철학'의 저서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한 남자가 '완벽한 여성’을 찾기 위해 세계여행에 나섰다. 그는 결혼 적령기를 넘겼다. 오직 완벽한 여자만을 원하면서 시간이 흘렀다. 오랜 시간 세상 곳곳을 찾아 헤맸지만 완벽한 여성을 만나지 못했다. 결국,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친구가 찾아왔다. 완벽한 "여성을 만났는가." 남자는 힘없이 말했다. "있긴 있었지. 꼭 한 명 말이야." "그래 그래서 어떻게 되었나." 남자는 우울한 표정으로 이렇게 말하는 거이었다.

"어떻게 되긴, 그 여자 역시 완벽한 남성을 찾고 있더군. 그래서 결국 아무런 일도 벌어지지 않았지 뭐......"

철학은 이렇게 허무하면서도 생각하게 하는 학문이다. 학인은 다시 개똥철학의 의미를 말한다. 개똥철학은 자신의 전공이 아닌 남의 전공을 아는 척하는 부류들도 있다.

우리나라에 개똥 철학자가 많은 이유인즉, 오직 한가지 전문직에서 평생을 살아온 자들이 엉뚱한 분야에서 국민의 지도자가 되려는 오만한 리더들이다. 회사경영만을 평생 해 왔던 정주영 회장이 대통령에 출마한 사례가 그 대표적이라 한다. 당시만 하여도 국민은 '현명'하고 또 ‘현명’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를 대통령으로 뽑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에는 지금도 제2의 정주영 회장과 같은 부류의 리더 자가 많다고 꼬집는다. 감당치 못할 일을 열정이라는 집단 이기주의로, 또는 조직의 욕망으로 취하려 든다는 것. 그 결과는 그 사회의 수많은 시민에게 역사의 아픔으로 돌아온다는 사실.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 최초 수상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제8회 한국 뮤지컬 어워즈'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을 최초로 수상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는 한국 공연예술 분야를 아우르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한 해 동안 공연된 뮤지컬 시장을 결산하고 분석해 뮤지컬의 미래를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는 축제의 장이다. 올해는 수상 부문에 최초로 특별 부문 '아동가족뮤지컬상'이 신설됐다.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 부문의 비중이 확대된 만큼 관객 저변 확대에 기여한 바를 인정해 수상에 의미를 더한다. 아동가족뮤지컬의 수가 많아져 쟁쟁한 후보작품들이 경쟁한 가운데 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이 최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동가족특별상 시상을 진행한 고희경 홍익대대학로아트센터장은 "그동안 뮤지컬 시장에서 아동가족뮤지컬이 양적으로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성장하면서 뮤지컬 관객 저변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아동가족뮤지컬을 조명하고 시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시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 뮤지컬 어워즈의 후보추천위원회는 1차, 2차에 걸쳐 작품성, 흥행성, 창작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 4편을 선정했다. 수상작 뮤지컬 '장수탕 선녀님'은 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