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4 (일)

  • 흐림동두천 -3.0℃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1.6℃
  • 연무대전 0.9℃
  • 흐림대구 4.7℃
  • 구름많음울산 4.3℃
  • 흐림광주 3.8℃
  • 흐림부산 5.2℃
  • 흐림고창 0.4℃
  • 제주 9.7℃
  • 흐림강화 0.8℃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흐림강진군 4.4℃
  • 흐림경주시 2.4℃
  • 흐림거제 5.7℃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최창일 시인, '영원한 예술의 사랑'

작가들은 대중이 생각하지 못한 통계를 생성하므로 작품의 맛을 살려

(서울=미래일보) 최창일 시인 = 십이 초 동안 시 한 편을 다 읽는 동안 지구상에서는 40명의 사람과 7억 마리의 개미가 탄생 된다. 반대로 십이 초 동안 30명의 사람과 5억 마리의 개미가 지구상에서 죽어가기도 한다.

사람은 포유동물이다. 크기는 1m에서 2m 사이로 다양하며 몸무게는 30kg에서 1백kg 사이다. 임신의 시기는 9개월, 식성은 잡식성이다. 개체 수는 꾸준히 증가하며 70억 이상으로 추산한다.

개미는 곤충이다. 크기는 0.01cm에서 3cm로 다양하다. 무게는 0.001mg에서 1mg 사이다. 산란은 정자의 저장량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 식성은 잡식성이다. 개체의 수는 수십억의 10억 배 이상으로 추산한다.

소설 <개미> 작가로 이름을 날린 프랑스의 베르나르 베르베르(Bernard Werber)의 흥미로운 분석에 의한 자료다.

작가들은 대중이 생각하지 못한 통계를 생성하므로 작품의 맛을 살린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독특한 작가로 어릴 적부터 개미를 방안에 기르며 연구, 관찰하였다. 그리고 결과물로 <개미> 소설을 펴냈다. 우리나라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그 밖의 나라에서도 주목받는 소설로 인기를 끌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고인이 된 이어령 작가는 수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정확도가 있는 작품을 썼다. 이어령 교수의 글을 보면 과학적인 통계들로 글의 흥미는 물론, 신뢰가 간다.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시집은 다까무라 코오다르(高村光太, 1883~1956) 시인이 쓴 시집 <순애>(純愛)다. 판매의 숫자는 확실하게 잡히지 않는다. 일본출판계는 통계를 말하지 않고 일본 시문학 사상 최대의 판매 부수를 기록한 시집으로 정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3년에 '풀잎' 출판이 펴냈다. <순애>의 시집은 시인의 아내 지에 코와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노래한 시집이다. 작가는 시인이며 조각가이다. 작가는 세상을 떠난 지 70년이 지났지만, 일본에서는 <순애> 시집에 대한 열독은 변함이 없다. 일본에서는 두 사람의 수십 년 전에 나눴던 애수의 사랑을 지금도 앓고 있다. 진심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하나의 증거와 같다.

'죽은 아내가 담가 놓은 매실주는/ 10년의 무게로 가라앉아 광채를 띠고/ 이제 호박 빛 구슬처럼 엉겨 붙는다./ 홀로 맞은 이른 봄, 밤기운이 쌀쌀할 때면/ 드시도록 하세요/ 자기 죽은 후에 홀로 남겨질 사람을 걱정하던 당신.' -'매실주' 중에서

일본 시문학 사상 이렇게 열광을 보낸 일은 없다. 오로지 한 사람의 아내만을 위해서 그것도 미쳐서 죽은 아내만을 위해 쓰인 이 시집의 시와 산문들을 한편 한 편 읽어 내노라면 어느새 그 치열하고 순수한 영혼에 동화되어간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시집은 도종환 시인의 <접시꽃 당신>이다. 지금까지 300만 부가 팔린 것으로 알려진다. 도종환 시인도 고인이 된 아내를 그린 시다. <접시꽃 당신> 시집이 나올 당시만 해도 젊은 독자들은 책상 위에 복사하여 붙여놓기도 했다.

도종환 시인에게 왜 하필 접시꽃을 등장시켰냐고 묻는다. 도시인은 접시꽃은 소박하다. 시골의 장독대 근처에서 말없이 할머니와 대화 하고 아내와 대화한 꽃이라 답한다.

도 시인은 교사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이 되었다. 장관의 임기가 끝나자 국회의원으로 정치의 길을 가고 있다. 문인의 복지를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

지구상에서 성경책 다름으로 많이 판매된 책은 <어린 왕자>다. 스님이면서 수필가로 명성을 더한 법정 스님은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의 반응으로 사람들을 구분한다는 글을 읽고 고개를 갸우뚱거렸는데 시도반도 그 의미를 이제 이해할 것 같다. 오직 한 가지 일에 매진하는 것은 아름답다. 그리고 그것은 진심이다.

인간은 시간과 재능이 한정되어 있다. 인간으로서는 진심으로 가는 길은 진리이며 최선의 길이다. 찬송가에는 '진심으로'라는 하나의 단어로 반복하는 가사가 있다. 진심은 일생이 오직 하나로 정진할 때 그 사랑은, 그 예술은 구도(求道)의 경지로 승화될 수 있다.

다까무라 코오다르 시인은 오직 한 사람에게 바쳐진 예술은 그 섬뜩한 진심으로 만인의 영혼을 울리는 것이다.

<순애> 시집의 시들은 사랑의 시지만 결코 감성적으로 편히 읽히지 않는다. 그 안에는 진심의 구도 정신에 삼엄한 진심이 각인되어 있다. 이혼이 당당한 시대의 일본에서 반세기가 넘도록 <순애> 시집을 앓고 있는 것은 진심이 걷고 있다. 밖은 진심의 달밤이 휘영청 인 모양이다.

- 최창일 시인(이미지문화학자, '시화무' 저자).

i24@daum.net
배너
[아시안컵]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 제압...3일 호주와 8강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축구 국가대표팀이 사우디아라비아를 극적으로 꺾고 아시안컵 8강 진출에 성공했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남자 축구 국가대표팀이 31일 카타르 알 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승부차기 끝에 사우디아라비아를 꺾고 8강에 올랐다. 0-1로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종료 직전 조규성의 득점으로 균형을 맞춘 후 연장전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고, 승부차기 스코어 4-2로 사우디를 따돌렸다. 이로써 한국은 오는 3일 오전 12시 30분 카타르 알 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호주와 8강전을 치른다. 한국은 이날 사우디를 상대로 깜짝 '스리백' 카드를 꺼내들었다. 김영권, 김민재, 정승현이 중앙 수비를 맡았다. 대신 조별리그에서 줄곧 선발로 나섰던 조규성이 벤치에서 경기를 시작했고, 손흥민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사우디의 강한 압박 수비에 고전하던 한국은 전반 중반 손흥민의 슈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전반 26분 김태환이 후방에서 손흥민에게 한 번에 긴 패스를 투입했다. 이를 절묘한 트래핑으로 받아낸 손흥민이 상대 수비 한 명을 앞에 두고 오른발 슛을 시도했지만 이는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김건희 '쥴리 의혹' 제기 안해욱 전 회장 '구속영장 기각'…"증거 인멸·도주 우려 없어"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과거 유흥주점에서 일했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을 제기한 안해욱 전 대한초등학교태권도협회장의 구속영장이 1일 또 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일 이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안 전 회장의 구속 전 피의자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한 뒤 "수사·재판 경과와 증거 수집 현황 등을 감안할 때 경찰 수사에서 안씨가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망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장판사는 "안씨의 주거가 일정하고 이 사건과 유사한 공소사실에 대해 진행되고 있는 불구속 형사 재판에 빠짐없이 출석하고 있다"며 "동영상 파일 등 안씨의 진술에 관한 물적 증거가 확보돼 있다"고 기각 이유를 밝혔다. 이 부장 판사는 이어 "이 사건의 사실관계와 법적 쟁점이 유사한 별건에 관해 경찰과 별도로 검찰이 안씨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상당 기간 진행해왔다"고 덧붙였다. 안 전 회장은 지난해 유튜브 채널에서 '김 여사가 유흥주점에서 일하는 모습을 봤다'는 등의 발언을 한 혐의(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를 받고 있다. 서울경찰청

정치

더보기
용혜인신당 '새진보연합' 공식 출범…"민주진보 큰 승리 위한 연합정치의 근거지 되겠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가 주도하는 '새진보연합'이 3일 출범했다. 기본소득당·열린민주당·사회민주당(준)으로 구성된 새진보연합은 2월 3일 오후 4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은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의 개회사로 시작해 출범 경과 보고, 정당 이미지(PI; Party identity) 공개, 비전 발표 및 결의문 낭독 순으로 진행되었다. 개회사에서 용혜인 상임대표는 "대한민국의 복합적 위기에도 윤석열 정권은 국가전략 없이 오직 김건희 여사 지키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제3지대 정치마저 국민께 실망을 드린다"고 말했다. 용 상임대표는 "무임승차 등 무책임한 정책에 개혁의 탈만 씌우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주당만으로 윤석열 정권의 퇴행을 이겨낼 수 없고, 지금의 정의당으로는 이준석·이낙연 제3지대를 이겨낼 수 없다"고 말했다. 용 상임대표는 이어 "국민 속으로 자리잡을 유능한 진보정당이 필요하다"며 "새진보연합이 민주진보진영의 분열을 봉합하고 더 큰 승리로 나아가게 할 연합정치의 근거지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용 상임대표는 그러면서 "새진보정책, 새진보후보, 새진보당원으로 22대 총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