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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첫 양심적 병역 거부 '등대사 사건' 80주년 기념 부산특별전 개막

오는 12월 13일까지 부산시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서

(부산=미래일보) 박기연 기자= 국내 첫 양심적 병역거부 사건인 등대사 사건의 특별전이 서울에 이어 부산에서도 개최된다.

등대사 사건 80주년 기념 '변하는 역사, 변하지 않는 양심' 특별전은 지난 9월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이어 12일부터 오는 12월 13일까지 부산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 열린다.

등대사는 일제시대 때 여호와의 증인 출판 법인체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를 지칭하던 용어다. 등대사원이라고 불렸던 여호와의 증인들은 천황 숭배와 징병을 거부해 1939년부터 1941년에 걸쳐 체포, 수감됐으며 66명이 치안유지법 위반으로 기소돼 4년 이상 옥고를 치렀다. 이 중 6명이 옥사했다.

12일 열린 개막식은 승선호 서울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박경목 서대문형무소역사관장, 이경우 국가인권위원회 부산인권사무소장, 학계 인사, 등대사 사건 후손들이 참석했으며 부산 특별전의 의미, 등대사 사건 소개, 등대사 후손 인터뷰 등으로 진행됐다.

홍대일 여호와의 증인 한국지부 대변인은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열린 전시회에는 약 5만명이 관람했다"면서 "많은 인원과 한정적인 시간으로 인해 충분히 전시를 즐기지 못한 관람객들을 위해 부산에서 다시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홍 대변인은 "부산은 일제시대 때 등대사원들이 활동한 장소였고, 한국 전쟁 후 1.4후퇴 때 피난 온 등대사원들이 집결한 곳이기도 하다"며 "1952년 사단법인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가 처음으로 등록됐던 곳도 부산이어서 이번 특별전은 매우 뜻이 깊다"고 덧붙였다.

정운영 워치타워성서책자협회 이사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보관하있던 등대사 사건 자료 연구를 통해 이 사건이 당시 조선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 동아시아 전체의 사건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당시 제국주의 일본과 동맹을 맺고 있던 나치 독일의 여호와의 증인 박해 정책을 그대로 따라한 것임이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종교란 어두운 범죄의 현장을 밝히고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할 수 있어야 하며, 이 등대사 사건이 바로 그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개막식에서는 등대사 사건 당사자인 옥지준 씨와 김봉녀 씨 후손들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옥현숙 씨는 "천황의 명령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을 죽이지 말라는 하느님의 가르침이 성서에 쓰여있는 이상 그 명령에 복종할 수 없다”고 고초를 겪으면서도 신념을 꺾지 않았던 아버지의 일화를 소개했다.

옥규빈 씨는 대체복무 입안을 기다리고 있는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자로서 가족의 역사와 변하지 않는 양심에 관해 이야기했다. 그는 병역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으면서 등대사 사건을 더욱 자세히 조사하게 됐으며 할아버지의 행동이 자신의 마음을 굳게 잡아주는 원동력이 됐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등대사 사건의 역사적 의미를 설명한 한흥구 성공회대 교수는 "등대사 사건 당사자들이 바로 일본 제국주의가 가장 미워했던 사람들”이라면서 “대한민국에서 양심이라는 것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때 반드시 먼저 기억해야할 분들”이라고 말했다.

등대사 사건과 전시회에 대한 정보는 등대사 사건 홈페이지(deungdaes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ljhljh2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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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북스 도서출판사, ‘인도 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규헌 기자= 바른북스 도서출판사는 도서 ‘인도 춤’을 출간했다. 이미 독자들은 불교, 힌두 철학, 힌두 신화, 문화, 미술, 요가를 비롯하여 여행까지 인도와 관련된 다양한 서적을 접할 수 있다. 그러나 인도 춤에 한정해서 보자면 관련된 전문 서적을 찾기 힘들다. 고대 인도의 건축, 조각상, 회화, 문학, 음악과 춤은 각각의 방식으로 발전되고 진화했다. 이들 개별적인 콘텐츠는 종교와 철학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의 출판된 인도 관련 서적은 크게 보자면 힌두교를 중심에 두고 궤를 같이한다. 인도의 춤은 관능적이라는 오해와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는 것이 아닌 힌두교라는 종교에 기반을 둔 춤이라는 사실, 북인도 전통춤 까탁의 역사적 배경과 춤의 구성요소까지 정확한 정보 전달과 깊이 있는 내용을 전문적으로 다룸으로써 한국에 인도 전통춤을 알리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인도 춤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가 읽기 불편하지 않도록 가능한 전문 용어의 사용을 줄이고 내용을 단순화하였다. 그러나 생소한 인도 춤이 다소 어렵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인도에서 생활하면서 경험한 소소한 에피소드를 간간이 소개하여 대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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