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한국문화예술총협회, 국립서울현충원서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전국 플래시 몹 진행

제68회 현충일을 맞아 6일 오후, '대한민국을 더 사랑하자!'는 주제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기 위한 공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국문화예술총협회(회장 안선영)은 제68회 현충일(顯忠日)을 맞아 6일 오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대한민국을 더 사랑하자!'는 주제로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전국 플래시 몹(Flash mob) 공연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충일은 1950년 6월 25일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 약 3년간 진행된 6·25 전쟁 등에서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국군장병들과 호국영령들을 추모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로 1956년부터 6월 6일을 현충일로 지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추념식과 참배행사, 각종 추모기념식이 국립서울현충원 등에서 거행되며, 기업·단체·가정 등에서는 조기를 게양하기도 한다.

한국문화예술총협회 회장이자 장흥 안중근 의사(安重根, 1879~1910) 기념사업회 문중인 방송인 안선영 씨가 주최하고, 더퀸엔터테인먼트 주관으로 전남 장흥군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플래시 몹은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기리고 순국선열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독립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준비한 공연이다.

플래시 몹의 첫 시작은 안중근 의사의 유언을 낭송으로 이어지며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작사 안선영, 작곡 김정묵) 조항조 노래에 맞추어 만세 삼창을 외치며 공연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하게 된다.

안중근 의사는 대한제국 말기에 활약한 독립운동가이자 계몽운동가로 1909년 10월 26일 한국 초대 총감이었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만주 하얼빈에서 총살하고 32세의 나이로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

전국에 하나뿐인 안중근 의사 추모 사당인 '해동사(海東祠)'는 정남진이라 불리는 전라남도 장흥군 장동면 만년리 만수마을에 있는 만수사(萬壽祠) 경내에 세워져 있다.

'만수사'는 죽산안씨 문중에서 고려 후기 충렬왕 때 원나라에서 유교를 도입하는 데 공이 컸던 안향(1243~1306)을 중심으로 선조들의 학덕을 기리기 위한 제례 공간으로 1951년 세워졌다.

이후 같은 뿌리인 순흥 안씨 안중근의 후손이 국내에 살고 있지 않아 제사를 지내지 못한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안홍천(전, 장흥향교 전교 1895~1994) 씨가 안중근 의사 사당 건립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장흥군을 비롯한 도내 향교의 유림과 죽산안씨 문중과 뜻을 같이한 지역유지들의 도움으로 1955년 만수사(萬壽祠) 바로 옆에 한 칸짜리 사당을 지어 안중근 의사의 위패를 모셨는데 이 사당이 우리나라에 하나밖에 없는 안중근 의사의 기념시설인 해동사(海東祠)의 탄생이다.

이 무렵 이승만 대통령은 안중근 의사의 사당 건립 이야기를 전해 듣고 '해동명월(海東明月)'이라고 쓴 편액을 증정한다.

해동(海東)은 우리나라를 뜻하고 명월(明月)은 밝은 달이니, 대한민국을 밝게 비추는 곳이라는 뜻이다.

이에 문중과 유림은 '해동명월'의 글을 따 사당 이름을 '해동사(海東祠)'라 짓고, 1955년 10월 27일 안중근 의사의 딸 안현생 씨와 5촌 조카 안춘생 씨가 참석한 가운데 위패봉안식을 거행했다.

'해동사'가 창건된 지 40여 년이 지난 이후, 1칸으로 지어진 해동사의 규모가 안중근 의사의 공적에 비해 너무 왜소하다는 의견이 있었고, 이에 따라 문중과 유림, 지역민들이 1996년 만수사 아래에 터를 마련해 안중근 의사 순국 90주년인 2000년 3칸이 맞배지붕으로 새로 사우를 지은 것이 지금의 '해동사(海東祠)'이다.

해동사에는 모두 3점의 안중근 의사 복제 유묵이 전시돼 있는데, 안중근 의사 유묵은 200여 점으로 알려져 있으나 존재가 확인된 작품은 60여 점으로 유묵의 대부분은 사형이 선고된 1910년 2월 14일 이후에 쓴 것이라고 한다.

한편 안선영 한국문화예술총협회 회장은 TBN 한국교통방송 '안효진의 한밤의 교차로'의 전문 MC로도 활동했던 방송인으로 이번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전국 플래시 몹 공연은 지난해 6월 9일 오후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가수 조항조와 함께 플래시 몹 발대식을 시작으로 전국을 무대로 지금까지 9회째 다양한 플래시 몹을 펼쳐왔다.

안 회장은 또한 그동안 '별이 빛나는 이 밤에 양평 전국가요제',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전국 플래시 몹' 기획·제작자로서 공연기획 예술 총감독과 작사가로도 활동을 하고 있다.

안 회장은 이날 플래시 몹 공연에 앞서 "대한민국을 진정으로 사랑하며 실천하는 영웅의 탄생이 많기를 바라며, 제68회 현충일을 맞이하여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며 경건한 마음으로 묵념을 올린 후 양 손에 태극기를 들고 대한민국 만세를 시작으로 하는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전국 플래시 몹 퍼포먼스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정신을 계승하자는 뜻으로 시작하는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전국 플래시 몹 공연은 현재 9회째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안선영 작사, 김정묵 작곡, 조항조 노래의 '해동사의 안중근 의사' 노랫말 전문이다.

나라의 큰 뜻을 품어 자신의 운명을 걸던
그날의 필사적인 몸부림 기억합니다

새 봄에 싹을 틔우 듯 많은 걸 일깨워 주신
안중근 의사의 업적을 우리는 배우렵니다

냉철한 매의 눈으로 아들의 마음을 다 잡아준
안중근 어머니 당신도 진정한 이 나라의 영웅
우~ 우~ 우~ 정남진 해동사 안중근
사랑은 사랑을 낳지요 대한민국 만세

i24@daum.net
배너
투어비스, 피아니스트 임윤찬 싱가포르 리사이틀 포함한 여행 패키지 출시…2024 문화여행 프로젝트 본격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최근 K클래식 인기가 K팝 못지않다. 클래식 특성상 해외 무대에 오르는 일이 많아 '공연 간 김에 여행'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여행 플랫폼 투어비스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임윤찬 리사이틀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고, 여행지에서 공연을 보는 것에서 한 단계 나아가 공연지에서 여행을 즐기는 문화여행 프로젝트를 본격화했다. 2024년 6월 28일,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 콘서트홀에서 임윤찬의 피아노 리사이틀이 진행될 예정이다. 임윤찬은 2022년 밴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 우승자로 아이돌급 인기를 누리며 클래식 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주인공이다. 2024년 4월에 발매될 쇼팽 에튀드 음반은 선주문만으로 인기 상위권에 올랐고, 국내/해외 모든 공연의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6월 싱가포르 공연 티켓 역시 빠르게 매진됐지만, 투어비스에서는 예매가 가능했다. 단독 티켓이 아닌 공연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을 여행할 수 있도록 항공, 호텔, 명소 등이 포함된 3박 5일 여행 패키지 상품으로 구성한 덕분이다. 해당 상품은 단독 티켓 판매에 비해 예약 속도는 느렸지만, 취소율은 1%도 되지 않을 정도로 낮았다. 이에 따라 아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정치

더보기
황희 의원,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해제 재차 요구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양천갑, 재선)은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서울시장을 향해 양천구 목동의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황희 의원은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라며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도 서울시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말했다. 황 의원은 “나를 포함, 서울 송파을 배현진 의원도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를 공약으로 걸었다”며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라는 공약에는 여도, 야도 없다. 정책 효과도 없이 재산권만 침해하고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토지거래허가제는 즉각 철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의원은 이어서 "목동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오세훈 시장이 투기수요 차단이라는 미명하에 2021년 4월에 지정했고, 벌써 2차례 연장을 거쳐 3년째이다. 더 이상 목동 주민들은 참지 않을 것이다"며 "목동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고, 강북 재건축·재개발은 규제완화와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을 하겠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 발표는 대놓고 목동 주민들의 가슴에 다시 한번 대못을 박는 것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의원은 계속해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