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7 (토)

  • 맑음동두천 -7.5℃
  • 맑음강릉 0.4℃
  • 맑음서울 -3.3℃
  • 박무대전 -3.1℃
  • 맑음대구 -1.8℃
  • 맑음울산 -0.9℃
  • 박무광주 -0.6℃
  • 맑음부산 0.2℃
  • 구름많음고창 -2.5℃
  • 구름많음제주 5.8℃
  • 맑음강화 -6.6℃
  • 맑음보은 -3.7℃
  • 흐림금산 -2.0℃
  • 맑음강진군 -3.2℃
  • 맑음경주시 -3.1℃
  • 맑음거제 1.1℃
기상청 제공

[특별기고] '지용제'에 바라는 충언

최재문(시인, 칼럼니스트, 사단법인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지용제'에 바라는 충언

(옥천=미래일보) 최재문(시인, 칼럼니스트, 사단법인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 탄생은 새로운 시작이다. 한편의 시(詩)를 창작하는 것은 탄생 이라할 수 있다. 시인은 언어에 생명을 불어넣어 시를 창작한다. 시는 인간의 정신문화 안에 아름다움의 사표(師表)가 되어 시인을 숭모(崇慕)하게 된다.

우리 시인들이 숭모하는 정지용(1902-1950)선생은 충북 옥천에서 출생하여 이화여전 교수, 경향신문 편집국장, 문창지 초선위원 구인회 회원으로, (1920-1940)년대에 활동한 시인으로 참신한 이미지와 절제 된 시어로 한국 현대시의 성숙에 결정적인 기틀을 마련한 시인으로 평가 받고 있다.

1939년 2월 창간되어 1941년 4월 폐간 될 때 까지 '문장' 誌의 추천 제도에, 시 부분의 단 한 사람뿐인 추천 위원으로써 1945년 해방 이후의 시단을 주도하는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박남수 등의 시인을 추천하여 시단에 데뷔시키고 동지에 '시의 옹호'(1939. 11), '시와 발표'(1939. 10), '시의 위의'(1939. 11), '시의 언어'(1939. 12) 등의 시론을 발표 했다.

1950년 납북된 후 우여곡절 끝에 1988년 해금이 되고 그해 5월 세종문화회관에서 지용제가 열렸다. 당시 옥천문화원 박효근 원장이 행사 관계자와 지용의 장남 구관씨 에게 지용제는 지용의 고향에서 축제로 열려야 한다는 강력한 요청으로 같은 해 6월(1달 뒤)옥천에서 제1회 지용축제를 열었다.

이때 지용백일장과 문예상을 시상하는 등 축제의 기틀을 만들고 1989년 제2회 지용축제에 이어 오늘에 이르기 까지 전통과 맥을 이은 반듯한 축제로 성장을 거듭해 왔다. 축제가 자리 잡기까지 열악한 재정과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어려운 난관을 극복하고 지방축제 중 으뜸 축제로 우뚝 서도록 산파 역할을 한 박효근 원장과 역대 문화원원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찬사를 보낸다.

전국에서 많은 지역 축제가 열리고 있다. 축제의 묘미는 볼거리와 먹을거리 즐길 거리 일 것이다. 지역축제는 지역주민, 지역단체, 지자체가 개최 해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문화관광 예술축제(문화관광 축제, 특산물 축제, 문화예술 축제, 일반축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축제는 지역 주민에게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지역적 공감대와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기여 했다.

따라서 지역 공동체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지역과 지역의 교류를 촉진 시키는 촉매제로서 다른 지역인들 과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문화관광 자원으로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촉진 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더욱이 지역 축제에는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반영되어야하고 그 지역 역사의 상징이며 지역 문화 발전의 원동력인 지방 문화재가 활용 되어야 할 것이다.

까닭에 축제를 계획하고 집행하는 단계에서 지역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역사와 문화를 알기 쉽게 해석하여 지역축제 문화관광 프로그램에 적용함으로써 관광객이나 방문자가 그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되어야 한다.

옥천은 우암 송시열 선생의 생가와 중봉 조헌 선생의 유적을 볼 수 있다. 이 두 선생은 동방 18현으로 문묘에 배향되어 있는 현인이며, 단종 복위에 가담한 백촌 김문기 선생, 그리고 육영수 여사의 생가도 있다.

이분들은 한 시대를 풍미한 걸출한 인물 들이다. 이를 축제 프로그램과 연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유료 소형버스 관광투어(tour)를 생각 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지역민들로 하여금 자신이 속한 지역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자긍심을 갖게 되고, 삶의 수준을 제고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지용제에 참여하는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는 훌륭한 축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지용제가 거듭 되면서 양적 성장을 이룩했다. 이제는 축제가 가지는 문화적 가치에 주안점을 두고. 특정 단체나 특정인의 전행이 축제기획에 걸림돌이 되지 않나 한번 되돌아 봐야 한다.

지용제가 연륜에 걸맞은 가치관 정립과 새로운 도약이 필요한 시점이라 생각한다. 이를테면 문협과 시인단체 및 전국 문인들을 사전 유료 등록을 받아 예측 가능한 인원을 확보하고 지용의 시 세계를 이해하고 지용의 시 정신을 숭모하는 문인들의 한마당 축제가 기획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이다.

금년 지용제에 (사)한국현대시인협회(이사장 김용재 시인)에서 자비로 소속 경향각지의 시인 1백 2십여 명이 참석하도록 하여 옥천 다목적 회관에서 2018춘계 문학심포지엄을 1박 2일 일정으로 ‘정지용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라는 주제를 내걸고 포럼을 개최 했다.

1부 행사에서 한국현대시인협회의 vison1828(시인이 미래 정신문화를 창조하는 주체다)라는 비젼 선포에 이어 김용재 이사장의 인사말과 국제PEN한국본부 손해일 이사장이 축사를 한다.

이어서 2부 행사에서 김용언 현대시인협회명예 이사장을 좌장으로 오양호 정지용기념사업회 회장의 '정지용 기념사업의 회고와 전망' 주제발표에 이어 정지용 시 연구로 최초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양왕용 교수의 '정지용 해금 30년, 그래도 남은 몇 가지 문제'란 주제 발표와 김묘순 시인의 '정지용의 관습적 방언'에 대한 주제를 발표를 한다.

이어서 정명숙, 김용옥, 안현심 박사의 토론 결과물을 책자로 남기고 심포지엄이 성료 된다.

이번 지용제에 40여종의 행사 중 가장 무게 있는 행사가 문학학술 심포지엄일 것이다. 이러한 학술 행사가 1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용제 집행부와 한국현대시인협회가 MOU를 체결하여 매년 지속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지용시(詩) 정신이 학술적 가치와 연구 성과로 축적되어 지용축제를 개최하는 당위성에 이론적 뒷 밭침을 하게 될 것이다. 한국 최고의 문학 축제가 되길 기원 한다.

■ 최재문 시인 프로필

- 전) 성균관 전의
- 대전유교문화진흥원 초대원장 역임
- 시인·컬럼니스트
- (사)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