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0 (토)

  • 구름많음동두천 1.8℃
  • 흐림강릉 1.8℃
  • 구름많음서울 3.8℃
  • 구름많음대전 5.6℃
  • 흐림대구 5.8℃
  • 울산 6.5℃
  • 광주 5.6℃
  • 흐림부산 7.5℃
  • 흐림고창 4.9℃
  • 제주 11.2℃
  • 구름많음강화 2.2℃
  • 흐림보은 4.7℃
  • 흐림금산 5.1℃
  • 흐림강진군 7.4℃
  • 흐림경주시 6.1℃
  • 흐림거제 8.4℃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인터뷰] 장진영 바른미래당 아파트특위위원장 "서울시 태양광 패널 설치사업, 경제성 없는 혈세낭비"

"설치비 뽑아내려면 15년 이용해야....인버터 수명은 10년에 불과"

(서울=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장진영 바른미래당 아파트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4일 서울시가 친환경 에너지 생산 및 에너지 전환을 유도해 기후변화에 대응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패널 설치 사업’에 대해 경제적 타당성이 전혀 없는 혈세 낭비 사업이기 때문에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진영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황태연 아파트특위 소위 위원장, 황인직 아파트 특위 수석 부위원장과 함께 서울시 ‘베란다형 미니태양광 패널 설치 사업’에 대해 기자들과의 공동 인터뷰에서 문제점을 조목 조목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장 위원장은 "미니태양광 패널을 설치 비용이 평균 57만원 정도인데 물론 자기부담급은 6만원이고 50만원 이상을 세금으로 충당한다. 월평균 절약 전기료는 3,122원에 불과하기 때문에 원가를 뽑으려면 최소 180개월, 15년이 소요된다"며 사업의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장 위원장은 "태양광 패널이 15년 이상 설치돼 사용할 수 있다면 그나마 낫겠지만 문제는 태양광 패널의 실제 수명은 인버터 수명과 일치한다"며 "관계업계에서는 인버터 수명이 10년에 불과한데 한달에 3000원 전기료 아끼자고 지원대상이 아닌 인버터 교체비 약 20만~25만원을 자기 부담으로 설치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태양광 패널 수명은 인버터 수명인 10년으로 보아야 한다. 10년간 월 3,122원씩 전기료를 절감하면 37만4,640원에 불과하고 태양광 설비 가격의 66%에 불과해 경제성이 전혀 없는 정책"이라고 날을 세웠다.

장 위원장은 "서울시가 원전1기 줄이기 운동을 위해 매년 2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2년까지 아파트 100만호에 태양광 설비 설치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그렇지만 계획발전량이 모두 가동된다해도 원전 1기의 20분의1 수준밖에 되지 않고 실질 발전량은 턱없는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장진영 위원장은 미니 태양광 패널 설치 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현행법 위반 의혹 ▲사고발생 위험성 ▲환경문제 ▲비경제성 등을 꼽았다.

황태연 아파트특위 소위원장은 "서울시에서 위법행위를 하고 있다"고 전제 한 뒤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9조 제2항에 발코니 난간 또는 외벽에 돌출물을 설치하는 행위는 관리주체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관리주체는 안전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만 동의할 수 있고 동의하는 경우 안전사고 책임에 대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특위에서 태양광 모듈이 설치된 아파트의 관리주체에 대한 문의결과 동의서를 작성한 사실이 없다는 점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황태연 소위원장은 “(서울시가) 현행법까지 위반하면서 단지 사업실적을 위해 이러고 있다. 심지어 핸드폰을 교체하면 태양광 패널을 무료로 설치해준다는 광고 찌라시도 돌아다니고 있다”면서 “현재 저희 아파트 1,980세대 중 6~9가구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있지만 동의를 받은 적도, 동의를 해준 적도 없다. 만일 인사사고가 나면 임의 설치기 때문에 해당 주민에게 구상권을 청구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황태연 소위원장은 "아파트에 설치되는 미니 태양광 패널은 축전장비가 없어 날씨가 맑을 때만 사용이 가능고 낮에만 사용이 가능하다"며 "가정에서 전력소비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아침과 저녁 시간이고 가장 적은 시간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인데 태양광 발전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가정용 전력소비가 가장 적은 시간대"라며 실효성이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태양광 패널에는 카드뮴 같은 중금속이 들어가기 때문에 향후 엄청난 중금속 폐기물이 발생해 오히려 현재 진행하는 전기사업보다도 더 큰 환경재앙이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인직 수석 부위원장은 "아파트 발코니 난간 또는 외벽은 공용부문에 해당하기 때문외 설치하는 것 자체를 위법이며 만약 태풍에 태양광 페널 추락사고가 발생하면 대규모로 패널 철거민원이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인직 수석 위원장은 "아파트 시설 관리와 환경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화재발생시 소방에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고 밝혔다.

장진영 위원장은 "아파트 베란다 설치 미니 태양광 설치는 전형적인 혈세낭비사업으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면서 "일조량이 많은 아파트 옥상에 미니 태양광이 아니라 중형규모 이상의 패널을 설치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아파트 내의 공용시설인 엘리베이터나 관리사무소 경로당 등에 충당하도록 하는 것이 오리혀 타당하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아파트특위에서 서울시의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 설치과정에서 법령에 따른 동의서 여부 확인하기 위해 서울시에 정보공개청구를 요구진행할 것"이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에 대한 감사청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파트특위는 정당중에 바른미래당에만 있으며 국민의당 때 장진영 위원장이 만들어 위원장을 맡아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그동안 바른미래당 아파트특위는 아파트 후분양제를 관철했으며 아파트 관리비에 부과되는 부과세가 30평형대까지 확대될 뻔 했으나 특위가 3년간 유예시겼다.

최근에는 공공임대아파트 분양전환 부분에 대해 분양가 산정 기준 등 문제를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아파트특위는 매달 회의하고 전국순회 토론회를 하는 등 아파트 문제에 대해 이슈화, 공론화를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redkims64@daum.net
배너
송명화 수필가,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 출간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꽃은 모든 생명 가진 것들의 원형이다. 자연이고 인공이다. 인간이 갖고자 하는 사랑이며 위로며 성찰이다." 신춘문예로 등단하고, 제1회 김만중문학상을 수상한 송명화 수필가가 최근 수필들을 묶어 다섯 번째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를 에세이문예사를 통해 출간했다. 권대근 평론가(대신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문학성 높은 수필을 쓰는 작가이며, 수필창작이론서를 낸 학자인 송명화 수필가의 수필은 인식을 통한 수필 쓰기가 창작의 바탕을 이루어서 작가의식이 투철하면서도, 문학적 장치를 세련되게 사용하여 연상과 상상을 통한 감동의 고지로 독자를 이끈다"며 "교과서 수필로도 추천하는 까닭이다"라고 말했다. 송명화 수필가는 이번 수필집 <꽃은 소리내어 웃지 않는다>에서 꽃이 상징하는 것을 읽어내는 기회를 통해 독자로 하여금 삶과 사람과 사회와 생명과 환경에 대해 새로운 사유의 세계로 들어섬과 동시에 독자는 동참과 치유라는 멋진 체험을 하게 유도하고 있다. 송명화 수필가는 경남 남해 출신으로 현재 (사)국제PEN한국본부 부산지역위원회 회장, 계간 에세이문예 주간으로 활동하며 부산교대육대학교 평생교육원 문예창작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전국재해구호협회, 군산시와 재난 예방·대응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군산시(시장 강임준)와 재난·재해 대비 민관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재난·재해 발생 시 효율적인 복구를 위한 협력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기후 위기로 재난·재해가 일상화됨에 따라 위기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이 중요해졌다"며 "앞으로 민·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신속한 재해구호 활동을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정희 희망브리지 사무총장은 "날이 갈수록 그 위협이 커지는 기후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력이 필수적이다"며 "전국재해구호협회는 군산지역 내 효과적인 재난 예방·구호 활동을 위해 군산시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희망브리지는 지난해 군산 지역에 집중호우가 발생했을 때 응급구호키트 1백세트, 생수 1천병, 컵라면 등 구호물품 3천1백여개를 지원한 바 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

정치

더보기
한·일 북핵수석대표, 서울서 만나 "北 도발 규탄…대북대응 공조" 강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한·일 북핵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나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규탄하고, 역내 긴장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을 협의했다. 외교부는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을 위해 서울을 방문한 나마즈 히로유키(鯰博行)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17일 오후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북한이 연초부터 서해 포병사격,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전쟁시 대한민국 완전 점령’을 포함하는 헌법 개정을 예고하는 등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는 무모한 언행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규탄했다. 이어 양측은 "긴장고조의 원인을 호도하며 전쟁을 위협하는 북한의 공세적 언행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한미일 안보협력만을 강화시킬 뿐이며, 양측은 역내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의 행동에 긴밀히 공조하며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와 북한의 협력에 대해서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데 대해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측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방러를 포함한 최근 러북관계 동향과 평가를 공유하고, 러시아가 스스로 밝힌 것처럼 러북 교류·협력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