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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모 한국인사동예술인협회, '제2회 나라사랑 홍익혼 문화예술 융합 콘서트' 개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흥사단 대강당에서 성황리에 마쳐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시가모 한국인사동예술인협회(회장 김상경)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흥사단 대강당에서 '제2회 나라사랑 홍익혼(弘益魂) 문화예술 융합(融合) 콘서트'를 개최하여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콘서트는 지난해 매헌 윤봉길기념관 하나로예술국제연합과 공동 주관한 '제1회 나라사랑 콘서트'에 이어 두 번째로 도산 안창호 선생이 창설한 애국단체 흥사단 3층 강당에서 '홍익혼 문화예술 융합 콘서트'로 열려 그 의미를 더했다.

도산 선생의 무실역행(務實力行)과 충의용감(忠義勇敢)이란 애국정신의 큰 뜻을 이어받아 진행된 이날 '나라사랑 홍익혼 문화예술 융합 콘서트'는 장현주 소프라노의 '그리운 금강산'과 박은선 시인의 '가을시-애국시' 시퍼포먼스, 흥사단 서울 애기애타 합창단의 노래를 필두로 많은 관객이 참석한 가운데 오프닝 연주로 무대의 막을 열었다.

제1부 최정옥 사무차장의 사회로 개회사와 함께 국민의례, 김상경 회장의 환영인사 및 내빈소개, 손해일 국제PEN한국본부 명예이사장과 강정화 한국문인협회 부이사장, 최청평 전 흥사단 서울 지회장, 서종환 종로평생교육원장 등 축사가 진행됐다.

먼저 엄경숙 시낭송가 겸 국제하나예술대표의 장시화 시인의 '돌아보니 모두가 사랑이더라'와 백원경 시인의 박인환 시 '목마와 숙녀', 김봉술 시인의 홍사용 시 '나는 왕이로소이다'에 이어 흥사단 서울애기애타 합창단의 '도산의 노래'가 울려 퍼져 많은 관람객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어 고봉훈 시인이 외국곡인 '라파로마와 '라콤파르싯타'를 하모니카로 연주하기도 했다.

이 밖에 서광석 시인이 '아! 훈민정음'을, 최선옥 시인이 '아름다운 인연' 자작시 낭송과 함께 김순 시인이 '자연학교'를, 장영순 시인이 '금강산은 길을 묻지 않는다'를, 손현수 시인이 곽재구 시인의 '사평역에서'를, 김영자 시인이 문병란 시인의 '인연서설'에 대한 시낭송이 이어졌고, 낭송가 김정환 시인이 레미르 구르몽의 '낙엽'을 영문으로 낭송하여 많은 관객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제2부는 최선옥 운영위원의 사회로 초대가수 함지가 특별출연, 최백호의 '낭만에 대하여', 'The Boxer'을 불렀고, 부회장 김아가타 팝아티스가 라틴팝 'Quizus Quizus'을 연주했다.

또 가람 시인이 '쑥대머리'를 대금으로 연주하여 큰 박수를 받았으며, 원로시인인 신영옥 시인의 자작시 '아픈 허리-Dmz에 와서' 를 따님과 윤독 낭송하기도 했다.

이어서 시가모 음유시인 장후용 시인이 황동규 시인의 '시월'을 깊이 음유낭송 했다.

이어서 진행된 3분 시가모 세바시에서는 '건강한 인생'을 곽광택 시인이 Talk 하였고, 시가모의 연극인 김자숙이 모노드라마 '나를 위한 노래'를 혼신으로 연기해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이어 김율리아 낭송가가 신석정의 '들길에 서서'를 청랑하게 낭송하고, 손해일 시가모 상임고문 겸 국제PEN한국본부 명예이사장이 자작시 '독도'를 자연스럽게 낭송 하였다.

계속해서 서영순 여행작가가 멕시코의 마야문명 잉카문화 여행기를 실감나게 풀어갔으며, 이어서 최정옥 시인이 페루시인 '세사르 바예호' 시 같은 이야기를 낭송 하였다.

장르를 바꾸어 재무차장 공혜련 소프라노가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를 아련히 연주 하였고, 이어서 협회 김상경 회장이 이안삼 곡 '내 마음 그 깊은 곳'에를 서정적인 열창으로 많은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끝으로 현제명 곡 '가을'과 윤극영 곡 '반달'을 객석 연주자 모두 함께 합창하면서 깊어가는 가을날에 나라사랑 홍익혼의 정신을 가슴 깊이 새겼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김상경 회장은 "한국인사동예술인협회는 8년 전 서울 인사동에서 시인과 가곡애호가들이 모여 장르를 뛰어넘어서 서로가 교류 교감하자는 취지로 발족했다"면서 "지금까지 한 번도 빠짐없이 두 달에 한 번꼴로 인사동에서 시낭송과 성악, 토크 등을 함께 즐기며 문화예술 융합을 도모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어 "지금 어울림의 날개 짓이 문화예술의 어울림, 더 나아가 나라사랑 홍익혼에 아름다운 문화통일, 융합의 분위기 조성에 조그마한 물결이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두 번째 나라사랑 문화예술융합콘서트가 많은 관객과 참가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으며 내년에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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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문인협회 소설분과, <141작가 문장, 필사책> 출판기념회 및 제9회 아름다운 소설가상 시상식 개최… "141인의 문장이 다시 숨 쉬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한국문인협회 소설분과(회장 김영두)는 11월 7일(금) 오후 4시, 서울 예술가의 집에서 (사)한국문인협회와 (주)김앤정컴퍼니 후원으로 <141작가 문장, 필사책> 출판기념회와 제9회 아름다운 소설가상 시상식, 그리고 2025년 송년회를 함께 열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문학적 잔치를 펼쳤다. <141작가 문장, 필사책>은 한국문단을 대표하는 141명의 작가들이 각자의 대표 문장을 공유하며, 독자와의 감각적 교류를 시도한 독창적 기획서다. 부제 '개성 있는 소설가 문장 따라쓰기'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문학의 본질을 '읽기에서 쓰기로', 다시 '체험으로' 확장하는 실험의 장이기도 하다. 작가의 언어가 독자의 손끝에서 다시 숨 쉬며, 문학의 생명력이 되살아난다. "문장이 손끝을 통해 다시 태어날 때, 문학은 삶이 된다" 행사는 김성달 (사)한국문인협회 이사(소설가)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김영두 소설분과 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출판기념회의 기획 의의와 필사책 프로젝트의 사회적 의미를 설명하며 "짧은 문장을 필사하는 동안 독자들은 작가와 가장 가까운 자리에서 대화하게 될 것이며, 그 경험은 오래도록 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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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여성가족재단, 서울시여성가족재단, 한국여성스타트업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울시여성가족재단(대표이사 박정숙)이 11월 6일(목) 서울여성플라자에서 한국여성스타트업협회와 '여성의 역량강화와 일·생활 균형 문화 확산 및 양성평등한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여성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여성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이루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조직 내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여성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일·생활 균형 문화 조성을 위한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하고, 양성평등 조직문화 정착을 위한 양성평등 콘텐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여성스타트업협회와 함께 여성 창업기업의「중소기업 워라벨 포인트제」참여 확대를 추진하고,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 컨설팅을 비롯해 △재직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 △경력단절여성 인턴십 연계 지원 등 여성의 경제활동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기업 내 양성평등 가치의 확산과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양성평등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는 평등한 조직문화가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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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묘 하늘 가리는 초고층 논란… "오세훈 시장, 업자와의 동행 중단하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서울 종묘 인근에 추진 중인 세운4구역 초고층 개발사업을 둘러싸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은 7일 최지효 부대변인 명의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종묘 앞에 142미터 빌딩을 세우려 한다"며 "역사적 존엄을 업자 이익에 내던지는 행정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서울시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4구역에 초고층 복합건물을 건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해당 지역이 종묘의 경관지구에 인접해 있어, '세계유산영향평가(HEIA)'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사업이 추진될 경우 세계유산 등재 취소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서울시당은 "유네스코가 공식 권고한 절차를 외면한 채 일방적 개발을 강행하고 있다"며 "조선 왕실의 위패가 모셔진 종묘는 대한민국 첫 번째 세계유산이자 문화자존의 상징이다. 이를 침해하는 행정은 역사와 시민 모두에 대한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 부대변인은 "오세훈 시장은 '건물을 높여도 그늘이 생기지 않는다'는 단편적 논리로 세계유산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문제의 핵심은 그림자의 유무가 아니라 종묘가 지닌 의례 공간의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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