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31 (금)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경제/산업

베트남항공, '차세대 드림라이너' 보잉 787-10 추가 도입

지난달 에어버스 A320neo 도입에 이어 '꿈의 항공기' 보잉 787-10 5호기 추가 도입
지속적인 기재 확대와 업그레이드로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항공업계 내 입지 강화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베트남 국영 항공사 베트남항공은 최근 '꿈의 항공기'로 알려진 보잉 787-10을 추가로 도입하고, 지난달 31일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서 이를 기념하는 축하 행사를 가졌다. 이로써 베트남항공은 다섯 번째 보잉 787-10 항공기를 보유, 현재 보유한 와이드 바디 항공기는 총 30대로 늘어났다.

보잉 787-10은 보잉 787 모델 중 가장 큰 기종으로 항공기의 길이만 68미터에 달하며, 최대 탑재량은 60톤, 최대 비행거리는 약 1만 2천km에 이르는 이른바 최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모델이다. 베트남항공의 787-10 기종은 총 24개의 비즈니스 클래스와 343석의 이코노미 클래스를 포함해 총 367석의 좌석을 갖추고 있다.

베트남항공은 현재 보잉 787-10 5대, 보잉 787-9 11대, 에어버스 A350 14대 등 총 100대 이상의 항공기를 보유, 동북아, 유럽, 호주, 미국 등 국제선 노선에 운용하고 있다. 베트남항공은 지속적인 항공기 운용 관리 및 기종 업그레이드를 통해 성수기 등 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에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엔진 리콜 사태로 인한 항공기 공급 부족 문제를 고려할 때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당 안 뚜언 (Dang Anh Tuan) 베트남항공 부사장은 "베트남의 국영항공사로서 베트남항공은 항공기 업그레이드 및 확장에 전념해 베트남항공을 이용하는 승객에게 최고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베트남과 세계를 잇는 사명을 가지고 경제와 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항공기 추가 도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한편, 베트남항공은 올해 계획된 총 3대의 에어버스 항공기 추가 도입 중 그 첫 번째인 A320neo를 지난달 8일 도입했다. A320neo는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이 16% 향상되었으며, 소음과 배출가스가 각각 75%, 50% 감소한 친환경 항공기로 비즈니스 클래스 8석, 이코노미 클래스 174석을 갖췄다. 이번 항공기 도입을 통해 성수기에 약 4만 석, 하반기에 약 30만 석의 추가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보잉 787-10에 대하여

보잉 787-10은 승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첨단 기술과 현대적인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넓은 기내 공간, 편안한 좌석, 대형 오버헤드 빈과 창문, 최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조절 가능한 LED 조명, 낮은 기내 고도, 깨끗한 공기, 평균보다 높은 습도, 향상된 온도 조절 기능이 있다.

[베트남항공 보잉 787-10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 보잉 787-10 드림라이너의 비즈니스 클래스는 바로 통로와 연결된 스태거드와 리버스 헤링본 형태로 설계되어 더욱 프라이빗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넉넉한 좌석 간 거리와 최대 180도까지 펼쳐지는 풀플랫 좌석을 갖추어 장거리 여행에 최적화되어 있다.

개별 터치스크린 엔터테인먼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옵션, 5단계 조광 가능한 창문, 독서등, USB 포트, 넓은 발 받침대와 수납공간 등의 편리한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보잉 787 드림라이너는 탁월한 운항 효율성과 연료 효율성을 자랑하며, 이전 세대 항공기보다 25% 낮은 연료 소비와 배출가스를 실현하는 친환경 항공기로 설계되었다.

i24@daum.net
배너
한국산림문학회, 제14회 녹색문학상 시상식 개최…명은애 시인·이열 작가, 공동 수상 영예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사)한국산림문학회(이사장 김선길)는 10월 29일(수) 국립산림과학원 국제회의실 산림과학관에서 산림청이 주최하고 한국산림문학회가 주관한 제14회 녹색문학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숲과 자연을 주제로 한 문학작품을 발굴·시상함으로써 생명존중과 공존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자리로, 산림청 주요 관계자와 문학계 인사, 수상자 및 회원 등 다수가 참석해 숲과 문학이 만나는 뜻깊은 시간을 함께했다. 행사는 이서연 한국산림문학회 상임이사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국민의례와 개회사, 녹색문학상 기념영상 상영으로 막이 올랐다. 이어 심사위원장의 심사평 발표와 산림청장상 시상, 기념패 수여 및 축하공연이 이어지며 문학과 자연이 어우러진 축제가 완성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명은애 시인의 시집 <벌목공에게 숲길을 묻다>와 이열 작가의 사진에세이집 <느린 인간>이 제14회 녹색문학상(산림청장상)을 공동 수상했다. 심사위원장 김홍신 소설가는 심사평에서 "녹색문학상은 문학의 존엄한 가치로 녹색시대의 의미를 되새긴 자리였다"고 총평하며, "<벌목공에게 숲길을 묻다>는 숲의 존재론적 가치와 생명의 사유를 시적 감수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재)송호·지학장학재단, '제39회 송호장학금' 및 '제16회 지학장학금(연구비)' 수여식 개최 (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국내 굴지의 현대자동차그룹 남양연구소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가 위치한 경기도 화성시 송호지학장학회관 지학홀에서 오는 10월 28일(화) 오후 2시, '제39회 송호장학금'과 '제16회 지학장학금(연구비)' 수여식이 열린다. 이번 수여식은 재단법인 송호·지학장학재단(이사장 정희준)이 주최하는 연례 장학행사로, 올해는 총 35명에게 1억 1천8백만 원의 장학금 및 연구비가 전달된다. 화성에서 피어난 39년의 교육 나무 '송호·지학장학재단'은 고(故) 정영덕 선생이 1985년 고향 화성 지역의 인재 육성을 위해 설립한 '송호장학회'를 모태로 한다. '송호(松湖)'는 선친의 아호로, 선친의 뜻을 이은 장남 정희준 이사장이 2009년 재단법인으로 확대 개편하여 현재의 송호·지학장학재단으로 이어오고 있다. 1987년부터 시작된 '송호장학금'은 화성 시내 고교 재학생 중 학업 성적이 우수하나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선발해 지원해 왔으며, 올해 역시 화성 남양고등학교 재학생 10명에게 총 1천만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2010년부터 시행된 '지학장학금'은 이공계 대학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장학 제도로, 실질적 연구성과를

정치

더보기
용혜인 의원 "선방한 협상… 국민경제 대개혁으로 나아가야"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는 30일 29일 타결된 한미 무역협상과 관련해 "한국이 국익 중심의 전략적 협상을 통해 선방했다"며 "이제 국민경제의 대개혁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용 대표는 이날 논평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과도한 압박 속에서도 정부가 원칙을 지켜냈다"며 "현금 3,500억 달러의 '묻지마 투자' 요구를 거부하고, 외환시장 충격을 최소화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는 "주력 수출품의 대미 관세율을 유럽연합과 일본 수준으로 맞추고, 농산물 시장 추가 개방을 막아낸 점은 큰 성과"라며 "정부와 민간이 국익을 중심으로 협력한 결과, 이번 협상은 '선방'이라 부를 만하다"고 강조했다. 용 대표는 그러나 "이번 협상이 한국 경제의 구조적 한계를 다시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도한 대미 수출 의존과 불균형한 재정·외환 운용, 그리고 국민에게 환원되지 않는 대기업 중심의 수출 구조가 여전히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수출대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국민의 세금이 투입된다면, 그 성과 또한 국민이 나눠 가져야 한다"며 "기업의 이익이 국민의 이익으로 환원되는 구조, 즉 '공유부 기본소득 제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