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직격 인터뷰] 임영수 전남도의회 전 의원, 전남 보성군수 출마…"군민들에게 농촌기본소득 단계별 지급"

임영수 출마의 변 "'희망이 샘솟는 보성의 새물결' 만든다"
'茶문화 평생교육특구' 만들어 녹차 체험장, 체험 관광 도입
'군민부자되기 프로젝트' 가동, 일자리창출 최우선정책 추진
"온기(溫氣)·활기(活氣)·생기(生氣)·인기(人氣)보성, 열겠다"

(전남 보성=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보성군민들을 위한 24여 년의 지역정치와 생활정치를 펼쳐 온 임영수 전 전남도의회 의원(지난달 24일 사퇴)이 6.1 지방선거 보성군수에 출마한다.

지방 기초자치단체 보성 의원으로서 6선 기록을 가진 임영수 더불어민주당 보성군수 예비후보는 "농민들에게 실질적 이득이 가도록 행정해야 한다"라고 우선 출마의 변을 밝혔다.

지난 1일 전남 보성군 보성역 앞에 임시 캠프를 차린 임영수 더불어민주당 보성군수 예비후보를 직접 만나 그가 가진 정치철학과 군민들을 위한 정치인으로서의 자세 등을 상세히 들어 보았다.

임 예비후보는 먼저 농촌기본소득단계별지급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농촌기본소득은 '농촌지역'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직업이 농민인 경우에만 지급하는 '농민기본소득'과 다르다. 도농간 격차 해소와 인구유입을 통한 국토균형발전의 수단으로 제기된다.

현재 보성인구는 4만이 무너져, 3만 9천여 명이라고 임 예비후보는 말한다. 임 예비후보는 전시적 행정이 아닌 행동하는 기초자치단체장이 되길 원하고, 보성군 녹차 산업 발전에 남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는 듯 보였다.

임 예비후보는 "보성이 지리적 요건상 고흥, 벌교 등과 지나가는 지역으로 돼 있어 실질적인 체류 등이 없어서 안타깝다"며 "보성에 1박이라도 하게끔 하는 '체류형 관광 특구'를 꼭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방지자체는 '공무원이 주민들을 처다보는 공식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진 임 예비후보는, "현재 보성엔 귀농 귀촌을 담당하는 부서나, 관광을 전담하는 부서, 투자유치하는 부서가 제대로 없다"라며 "지역 선심적 예산을 지양한다"고 밝혔다.

임 예비후보는 "보성·벌교가 거의 아사 직전"이라며 "지역 면의 특성에 따른 공정한 예산 집행과 소득주도 산업 형성을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임 예비후보는 특히, "'차문화 평생교육특구'를 만들어 녹차 체험장을 비롯하여 녹차 체험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적 도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임 예비후보는 지난 2월 19일, 출판기념회를 열며 본인이 직접 편찬한 '인생수첩' 책 내용을 보면 보성녹차에 대한 그의 산업적인 마인드를 읽을 수 있다.

임 예비후보는 "우리 보성의 경우에는 차(茶) 문화 복합공간인 봇재와 차박물관 일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차 블랜딩', '차 명상', '티-테라피'(Tea-Therapy) 교육과 '체험 차 활용 메뉴개발' 등 차 문화 관련 사업과 교육 활성화에 더 많은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라고 기술 했다.

더불어 녹차 생산 최적지인 보성에도 차를 활용한 투어패키지 상품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와이너리 루트'(Winery-Route)처럼 말이다.

■ 다음은 전라남도 보성군수 예비후보인 전라남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임영수 전 의원의 보성군 현안과 출마의 변을 Q/A 방식으로 풀어보았다.

"뚝심의 임영수, 저력있는 임영수가 군민이 주인인 시대를 열겠다"(임영수 보성군수 예비후보)

Q. 임영수 보성군수 예비후보의 살아온 길을 얘기해달라.

"전남 보성군 보성읍 출신으로 지난달 24일 의원직을 내려놓은 전 전남도의회 의원(68·더불어민주당·보성1)입니다. 제3·4·5·6대 보성군 의원 4선, 제10·11대 전남도 의회의원 2선, 보성군의회 의장 전후반기 2회, 전 제11대 전남도의회 전반기 안전건설소방위원장, 현 민주당 전남도당 자문단장 등으로 지방정치 경력 23년차를 맞고 있습니다."

Q. 보성군수 출마의 변을 말해달라.

"존경하고 사랑하는 보성군민 여러분, 저 임영수는 내 고향 보성 발전을 위해 남은 모든 인생을 봉사와 섬김, 나눔의 사명으로 채우고자 합니다. 서로에게 진심인 보성, 서로에게 정성인 보성, 서로의 꿈이 되는 보성, 임영수의 진심정치를 선포합니다. 마음을 듣고, 아픔을 보살피겠습니다. 풍요한 '군민부자되기 프로젝트'로 저 임영수가 품격 있는 보성을 시작합니다.

인성을 뛰어 넘는 정치인은 없습니다. 인성을 바탕으로 인격과 인품이 만들어 내는 정치가 희망을 만듭니다. 오직 우리 군민들만을 바라보며 군민들의 힘을 믿고 우리지역 발전을 위해 변함없이 나아가겠습니다."

Q. 임영수의 보성 청사진을 말해달라.

"우선, 신산업분야(AI와 ICT)를 기반한 농수축임어업으로 보성의 미래성장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농·축·수산업육성 원스톱 플랫폼을 구축(귀산어촌지원센터,농어촌근로인력해소, 여성농업인지원, 고소득 작물 스마트팜, 스마트축산지원 4차, 6차산업 뷰티팜, 케어팜선정 단지화)하겠습니다.

또한, 군민부자되기 프로젝트로 지역상권(12개읍면 조화와 균형사업) 활성화 특화 시행, 농촌기본소득단계별시행, 신성장동력 경제 활성화 기초를 구축하겠습니다. 더불어, 4대권역별사회서비스원(보건,돌봄,교육,생태)을 융합한 생산적복지개설을 완성하며, 벌교읍대학병원급응급의료센터구축,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을 이루겠습니다.

다중집합소방역전담시스템을 구축하고, 도시기반시설 정주환경 재정비로 신성장 동력 보성군 기초도시를 완성토록 하겠습니다.

이어, 도심재생사업, 농촌여성 의료 및 힐링센터를 건립해, 문화 예술 생태가 어우러진 품격관광산업도시 보성, 힐링치유관광, 자연 인문(지역문화유산)관광결합 프로젝트를 완성토록 하겠습니다."

Q. 상대후보 보다 앞선 경쟁력과 리더쉽의 방향, 차별화 전략은 무엇인가?

"저 임영수는 보여주기, 생색내기, 개발을 위한개발, 선심성, 일회성, 소모성예산 쓰지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주민밀착형 행정서비스, 생애맞춤형 서비스, 산업형 생산적복지의 보성 실현하겠습니다.

군수의 자리는 보성군의 미래와 군민 모두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가장 우선되어야 하고 그것을 잊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이 요동치고 있고 우리는 두려워도 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전략적 변곡점에 직면하여 이를 넘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비전과 리더십이 절실합니다.

지금은 ICT산업과 인터넷 혁명의 시대입니다. 보성군의 해묵은 낡은 정책과 타성에 젖은 행정력만으로는 타 지자체에 뒤쳐질 수밖에 없고, 결국엔 예산 낭비로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들에게 전가 될 것입니다. 발 빠른 대책이 절실합니다.

그 동안의 보성은 군민참여가 제한되고 군민의 뜻을 반영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군민이 분열되고 불평과 불만이 팽배합니다. 우리 보성은 아직도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지역 간 갈등이 심화 되는 현안에 각종 사업계약과 보조금은 소수에 편중되어 불만이 높아가고 실효성 없는 건설사업 과잉,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농·축·수산인과 서민을 위한 근본적 대책, 군 예산이 지역사회 원동력이 되지 못하고 일회성으로 전락해 가고 있습니다.

저 임영수는 적극적인 소통과 군민들의 집단지성을 한데 모아 분명하고 명확하게 갈등을 해소하고 여론을 통합해 함께 책임을 지고 군민 상호간의 신뢰를 빠르게 회복하고 사람 사는 세상, 참 좋은 보성을 만들어가는 적임자이자 적재적소의 균형과 조화 소통과 화합의 민원 해결사입니다."

Q. 보성군의 주요 현안 해결 방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우리는 모두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보성은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습니다. 주변에 일할 수 있는 인력을 찾기 힘들고 소비조차 급격히 줄어드는 오늘의 현실을 직시하고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 예산에만 국한하지 않고, 규정의 한계를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오히려 예산과 규정의 한계라는 여러 가지 제약을 벗어나기 위하여 사고의 전환을 하고, 부족한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모든 공직자 여러분과 함께 최선을 다해 뛰겠습니다.

초 연결, 초 융합, 초 지능, 초 실감 등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의 거센 확산세 속 비대면 패턴의 시대 변화 먹고 살 방법에 부응해 나가기 위해 또 다시 뛰어 넘어야하는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온기(溫氣), 활기(活氣), 생기(生氣), 인기(人氣)가 넘쳐나는 보성, 그 자랑스러운 모습을 우리 다음 세대에게 자부심으로 전해주기 위하여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만들어 가겠습니다.

'군민부자되기 프로젝트'와 일자리 창출을 군정의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해, 청장년층이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문화예술을 접목한 관광산업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케어팜·뷰티팜·헬스팜·스마트농업과 생산복지공동체를 실현하겠습니다. 더불어, 민심과 민원 민생을 책임지는 소통행정으로 군민의 제안을 군정시책이 되도록 군민주인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Q. 끝으로 보성군수 출마의 변을 종합적으로 기술해달라.

"저 임영수는 풍요한 ‘군민부자되기 프로젝트'로 품격있는 보성을 시작 하겠습니다.

농·축·수·임·어업 등의 보성군 기본 산업을 중심으로 보성군의 미래성장 전반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고품질 축산업을 집중 육성, 수산 자원 재생 및 임업 규모화 기반 구축, 스포츠 복합 관광 특구 개발로 지역상권 활성화, 인재육성을 위한 투자, 생산적복지로 활기찬 보성군 만들기 프로젝트를 가동하겠습니다.

또, 기반시절 재정비로 신성장 동력기초구축, 투명한 행정으로 보성읍권 소상공인 자영업 정주환경개선 지역상권활성화, 벌교읍 대학병원급응급의료센터유치 10개읍면 특성화된 마을기업 사회적기업육성, 주암호 주변 생태 관광 시설 구축, 남해안 벨트 자연 문화 자원 연계 개발 추진을 지속사업으로 하겠습니다.

변화가 만드는 새 시대, 24년간 공직인, 의원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희망이 샘솟는 보성의 새물결’을 만드는데 임영수의 모든 역량을 다 하겠습니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오세희 소상공연합 회장, '민주 비례대표 당선권'…700만 소상공인 권익보호 기대감 UP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오세희 전 소상공연합회 회장이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공천 후보에 선순위로 발표되면서 당선이 유력시된다. 이에 따라 22대 국회의원 4년 임기 동안 700만 소상공인을 대변하면서 권익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오세희 전 회장은 더불어민주연합 공천관리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몫 여성, 청년, 직능별 등 20여명의 공천자를 발표한 가운데 당선 가능성이 큰 1∼20번에 배치되는 1그룹의 여성 몫으로 강유정 영화평론가,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등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비례대표 최종 순번은 더불어민주연합이 결정한다. 다만 오 전 회장이 지난 6일 소상공연합회 회장직을 사퇴하면서 그 과정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은 수용해야 할 부분이다. 이 같은 지적과 별개로 소상공연합회는 안정적인 대행체제 구축을 위한 후임선출 절차에 돌입했다. 소상공연합회는 회장 궐위에 따라 현재 유기준 수석부회장이 회장 대행이 맡아 지난 12일 '긴급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후임 회장 선출을 논의했다. 또한 임시 이사회에서 향후 소상공연합회 운영방안에 대해 회원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오세희 전 회장의 임기 내 대내외 활동과 예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