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8 (일)

  • 맑음동두천 1.6℃
  • 맑음강릉 3.7℃
  • 맑음서울 2.6℃
  • 구름많음대전 2.6℃
  • 맑음대구 5.4℃
  • 맑음울산 5.9℃
  • 구름많음광주 4.3℃
  • 맑음부산 7.2℃
  • 구름많음고창 2.8℃
  • 구름많음제주 6.8℃
  • 맑음강화 0.4℃
  • 구름많음보은 1.8℃
  • 구름많음금산 2.2℃
  • 맑음강진군 5.0℃
  • 맑음경주시 5.6℃
  • 맑음거제 4.6℃
기상청 제공

호남

보성군, 득량만 객산갯벌 인근 대규모 양계장 신축 허가...주민 반발 확산

비상대책위원회, "민·형사상 소송도 불사...일상생활을 포기 하더라도 끝까지 싸을 것"

(전남 보성=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녹차향이 그윽한 청정지역인 녹차수도 전남 보성군(군수 김철우)이 최근 군내 회천면 객산리 득량만 '객산갯벌체험센터' 인근에 대규모 양계장 축사 건립에 대한 건축허가가 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는 등 군과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주민들은 지난 7일 보성군청 앞에서 양계 축사 신축허가 철회를 촉구하며 집단행동 등 실력행사에 나서면서 군과의 마찰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

지역 주민들과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종덕)에 따르면 양계 축사 허가 신청자 장모씨가 지난 2020년 8월 전남 보성군 회천면 객산리 '객산갯벌체험센터' 인근 관암저수지 밀접 지역인 객산리 361-1에 약 7만 2,000마리의 닭을 사육할 목적으로 보성군에 대규모 계사 신청을 하면서 보성군과 갈등이 시작됐다.

보성군은 지난 2월 14일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심의 통과로 가축사육제한구역인 이곳에 부지면적 1만7100m2(5172.75평), 건축면적 7200m2(2,178평)의 양계장 축사를 허가했다.

이에 이종덕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양계사업자 장모씨가 양계장 사업 동의를 얻는 과정에서 마을 이장 이모씨와 주민 홍모씨가 찾아와 귀촌하는 사람이 있는데 소규모로 닭을 키우면서 살려고 하는데 주민동의를 받고 싶다고 해서 마을 주민 24명이 도장을 찍어 주었는데 어떻게 주민들을 속이고 대형 양계장 축사를 허가 받았는지 알 수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어 "군에서 주민총회나 설명회 한번 없었다"며 "주민 동의도 없는 허위 주민동의서가 제출된 사실을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계사와 주택이 인접되어 있는 곳에서의 기업형 대형 양계장은 생각조차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비상대책위원장은 "조용하고 공기 좋은 청정지역에 계사가 들어오면 극심한 스트레스와 고통속에 살야야 한다"며 "개인의 득을 위해 주민에게 피해를 주는 사업은 즉각 중단해 줄 것을 강력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 비상대책위원장은 그러면서 "보성군청과 허가권자인 군수가 얼마나 주민들을 무시했으면 주민들과 대화 한번도 없이 대형 양계 축사 건축을 허가해 줄 수 있는지 의문이다"라며 허가 과정에 깊은 의혹을 제기했다.

또 "양계장이 실제 운영에 들어가면 평생 닭털과 계분 냄새를 맡으며 살아가야 하며 인근 특량만의 바지락어장에 오·폐수 유입으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결사 반대에 나설 수밖에 없다"라며 "객산리 지역은 42 가구가 살고 있고 있으며 농어촌 체험·휴양마을로 지정 되고 국내에서 가장 질 좋은 바지락 등 어패류가 풍부해 총사업비 26억 2500여만 원을 투입하여 '객산갯벌체험센터'를 건립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어촌체험 마을인데 인근에 축사가 있으면 누가 오겠느냐"며 분통을 터트렸다.

아울러 "주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 군에 허가 관련 서류 정보공개를 신청 했음에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공개를 미루는 행위가 주민들을 위한 행정인지 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행위인지 알 수가 없다"라며 보성군청의 업무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종덕 비상대책위원장과 주민들은 이와 함께 "주민들의 선의가 축사 동의로 둔갑하고 마을 회의를 열지도 않고 자신들의 주장대로 회의록이 조작됐는데도 아무런 의심없이 통과됐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기업형 대형 양계장 신축 허가를 반드시 철회시키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보성군청 관계 담당자는 "주민동의는 허가 조건에 들어 있지 않다"라며 "행정소송하면 질 수 밖에 없어서 허가 조건을 갖추면 허가를 내줘야 한다. 면사무소 담당자에게 연락하고 마을이장에게도 연락해서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많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고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어 관광객이 찾는 지역임을 감안했다면 담당자가 지역을 살피고 지역민을 만나 충분한 소통을 하고 나서 집단민원 발생 소지를 최대한 해소하는 것이 민선시대의 행정일 것이다.

또한 이곳에 기업형 대형 양계장이 들어서면 청정지역인 득량만의 객산갯벌과 민물새우인 토하(土蝦)가 살고 있을 정도로 깨끗해 농업용수는 물론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양계장 신축 예정 부지와 밀접되어 있는 관암저수지에 축산 폐수가 유입되어 악취·해충·수질오염·토양오염을 가속화 시킬뿐만 아니라 심각한 수질 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지역주민들의 행복 추구권과 여러 가지 공익을 저해할 우려가 명확한 만큼, 절대 허가를 해서는 안 된다고 지역 주민들은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종덕 비상대책위원장과 주민들은 "주민대책위를 구성해 보성군청과 보성군의회를 찾아 호소했지만 여전히 높은 군 행정을 실감했다"며 "이에 따라 변호사를 선임하고 최근 순천지방법원에 민·형사상 소송과 함께 주민들이 모든 일상생활을 포기 하더라도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i24@daum.net
배너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새마을금고중앙회, 희망브리지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피해 복구 성금 1억원 기부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지난 22일 밤 발생한 화재로 286개 점포 중 227개 곳이 전소되는 등 큰 피해를 본 충남 서천 특화시장의 피해 복구 등을 위해 써달라며 1억원의 성금을 기부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실의에 빠진 상인 여러분께 위로와 응원을 전한다"라며 "모쪼록 이번 기부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송필호 전국재해구호협회 회장은 "크고 작은 재난마다 나눔을 실천해 주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이번 전통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구호모금 전문기관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1961년 전국의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설립 이후 현재까지 1조6천억 원의 성금을 누적 지원했으며 6천만 점 이상의 구호물품을 지원했다. 공익법인 평가 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정치

더보기
조태열 외교부 장관, 취임 첫 공식 일정…"중소벤처기업부와 손잡고 혁신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제지평 확장"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9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5층 오르체홀에서 개최된 '2024년 혁신벤처업계 신년인사회'에 함께 참석하여 벤처기업가들을 격려하는 한편, 관련 협,단체 대표들로부터 글로벌화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년회에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을 비롯한 14명의 벤처협, 단체장 및 유관기관장, 150여명의 기업인들이 참석하였으며, 벤처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및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민관협력 방안을 주제로 하는 '2024 혁신리더 비전포럼'도 진행됐다.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은 "CES 혁신상의 36.7%를 한국 중소벤처기업들이 차지하는 성과가 있었다"면서도 "내수 비중이 높은 벤처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할 수 있는 정부의 다양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태열 장관은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세계 10위권으로 끌어올린 것은 기술력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우리 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과 세계시장에 대한 도전"임을 언급하고, "경제와 안보가 융합되는 구조적 전환기를 맞아 경제부처로서 외교부가 수행하는 역할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시장 정보와 네트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