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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로 영화배우 남궁원의 헌정작품 "노인의 바다"

광주영화인협회 문성룡 회장의 시나리오로 만나다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다양성시대에 세계적으로 노인영화전성시대다. 최근 각광을 받고 상영된 노년을 소재로 한 영화들을 살펴보았다.

480만 관객의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300만 관객의 ‘워낭소리’, 160만 관객의 ‘그대를 사랑합니다’, 칸영화제 그랑프리의 ‘아무르’, 블록버스터를 누른 ‘그랜 토리노’, 로버트 레드포드의 ‘올 이즈 로스트’ 등이다.

성공적인 노인영화들의 공통점은 가족이야기로서 노배우들의 명연기를 통해 삶과 죽음, 의지와 운명, 진실한 사랑과 희생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얼마 전 대한민국 예술원회원이며 한국 영화계의 노익장을 과시하며 활동을 하고 있는 원로배우 남궁원(본명 홍경일 / 83세, 전 한국영화인협회장)이 최근 방영된 TV조선의 ‘마이웨이’라는 프로에서 영화인생 60년 동안 필생의 마지막 작품이 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만나 새해 봄 4월경 촬영을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작품의 제목은 ‘노인의 바다’(원제 : 황노인)였다.

대한민국의 원로배우가 자신의 영화배우 인생 마지막작품으로 출연하게 될 작품이라는 발표 이후, 제작진행은 급물살을 탔다.

작가는 영화의 공간적 배경으로 풍광이 좋은 전라남도의 한 섬을 정하여 찍을 수 있으면 되는 작품으로 기획했다.

여러 배우들에게서 시나리오를 보고 싶다는 연락이 왔고, 보는 배우들마다 반응은 즉각 오기 시작했다. 또한 서울에 있는 여수 출신들의 사업가들이 투자회사를 만들어 영화에 투자를 하겠다고 발 벗고 나선 상황이다.

원로배우 남궁원이 출연을 결정한 ‘노인의 바다’ 시나리오 내용을 살펴보면, 주인공 황태수 노인(남궁원 분)은 칠순의 나이에도 과묵한 남성미를 풍기는 낚싯배 동명호의 선장으로 왕년엔 원양어선에서 밀수선까지 안 타본 배가 없는 관록의 바다사나이다.

여주인공 춘자는 섬의 선술집 서편제의 여주인으로 육감적인 외모와 걸걸한 입담을 가지고 “가난하게 태어나는 것은 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늙어가는 것은 내 죄다”라는 신념으로 악착같이 두 동생의 학자금을 대주며 청춘을 다 바쳐 훌륭하게 가르쳤지만 좋은 직장을 갖게 된 두 동생들은 누나 곁을 떠났다.

그런 동생들이지만 언젠가 자신을 찾아 올 거라는 기대감에 바닷가를 떠나지 못하며 동생들에겐 손톱 밑에 박힌 가시의 통증처럼 느껴지는 누나다.

아직 시들지 않은 미모로 끊임없이 남정네들의 구애를 받으면서도 오직 황노인만을 늙은 오빠라 부르며 흠모하며 살뜰하게 챙긴다. 늙은 오빠로 부르는 선술집 춘자의 전폭적인 호의 속에 조용히 여생을 보내던 어느 날, 잊고 살았던 딸 정원이 손자와 함께 섬으로 찾아오면서 혼란에 빠진다.

젊은 시절, 자유로운 영혼이 되어 풍운아처럼 살아왔던 과거에 대한 후회, 자식들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던 중, 돈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되어 피신해온 딸이 등장하면서 그는 마지막 속죄의 심정으로 위험한 항해를 결심한다는 이야기로 현대판 ‘노인과 바다’ 바다의 ‘그랜토리노’를 지향하며 작년 여름 내내 집필에 매달렸다.

시나리오 작가 문성룡 씨는 광주, 전남영화인협회장이란 직책을 가지고 영상의 불모지나 다름없는 자신의 고향에 영화적으로 뭔가를 기여해야한다는 사명감이 이 시나리오를 탄생시켰다고 한다.

작가로서는 처음 영화제작부터 기획, 시나리오집필까지를 맡은 이 작품의 앞날은 도민(道民)들의 관심과 사랑 없이는 불가능하다.

300편이 넘는 한국영화에 출연하여 모든 명감독들과 모든 장르를 섭렵하며 원조 꽃미남 배우로 기억되고 있는 영원한 배우 남궁원!

문성룡 작가는 영화 ‘노인의 바다’를 통하여 “현시대의 무너져 가는 가족관을 명품배우 남궁원이 아니면 만들 수 없는 진짜 사람 사는 이야기, 진짜 인생이야기를 보여줄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문성룡 시나리오 작가 약력
- 현) 광주영화인협회 회장
- 현) 광주광역시청 영화, 드라마 제작지원 사업평가위원장
- 현) 충무로시네마테크 단편영화제 부집행위원장
​- 현) 순천영상미디어센터 시나리오 강사
​- 현) 한국영화인총연합회 광주·전남지회장
- 현) 광주·전남 영화인협회장
​- 현) (주)한국 시나리오작가 영상제작단 대표이사
​- 현) 광주영상작가 전문교육원 원장
- 현) 동신대, 전남과학대 외래교수
- 현) (주)한국시나리오영상제작단 대표이사
- 대한민국 대종상영화제 등 각종 심사위원 다수 역임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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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계간 <문학에스프리> 문학상·작가상·작품상·신인상 시상식 성료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2025년 12월 5일 저녁,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이 문학의 향기로 가득 찼다. 계간 <문학에스프리>(발행인·시인 박세희)가 주최하고 도서출판 등대지기가 주관한 '제3회 문학에스프리 문학상·작가상·작품상·신인상 시상식 및 송년 문학의 밤'이 각계 문인과 축하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김종대 시인(문학에스프리 작가회 사무국장)의 진행으로 문학과 예술의 깊은 교류가 이어진 이번 행사는, 한 해 동안 한국문학이 어떤 고민을 거듭했고 어떤 성취를 이뤄냈는지 조명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초겨울의 차가운 바람과 달리, 행사장은 오랜 창작의 길을 걸어온 문인들과 신예 작가들의 열정으로 따뜻했다. 정면 무대에는 "문학은 시대를 밝히는 등불"이라는 문구가 걸렸고, 문단 원로와 신진이 함께 어우러진 축하의 장이 이어졌다. "문학은 인간의 존엄을 회복시키는 힘" 이날 축사에 나선 다산 정약용 연구의 권위자이자 인문정신의 상징적 존재인 박석무 우석대 석좌교수는 문학의 본질적 사명과 시대적 역할을 다시 일깨웠다. 박 교수는 먼저 "문학은 시대를 비추는 거울이자, 인간다움의 마지막 보루"라고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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