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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남식 시인, 두 번째 시집 '사랑은 아무나 하나' 출간

보편적이고 평범한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일반적인 깨달음을 이끌어내는 묘미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1967년 서울에서 태어나 20대부터 시, 콩트 등을 발표 하였고 칼럼이나 논단 등을 꾸준히 연재해 오다 지난 2016년 <한비문학> 시 부문 신인상으로 등단해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해 온 함남식 시인이 자연의 풍경에서 인간 마음을 건져 올려 인간의 서정에 대하여 들려준 첫 시집 <단지 사랑할 뿐>에 이어 최근 두 번째 시집 <사랑은 아무나 하나>를 도서출판 뿌리를 통해 출간했다.

이 시집 <사랑은 아무나 하나>는 표제(表題) 시 '사랑은 아무나 하나'를 비롯해 '너를 기다리며', '동백정원', '임종', '염선(艶羨)', '그리움의 다른 해석', '사랑의 미라 만드는 법' 등 총 72편의 시를 담아내고 있다.

함남식 시인은 이 시집에서 '시인의 말'를 통해 "직선이 가지런히 누운 노트를 보거나백지를 보면 자꾸 뭔가 적고 싶어 손이 간질거린다"라며 "깨알 같은 글자들이 노트를 채우는 뿌듯한 날도 귀퉁이에 덩그러니 몇 글자들이 웅크린 날도 있다"고 말했다.

함 시인은 이어 "언젠가 TV에서 눈 내리는 모습을 보았다. 그리고 혹시, 내가 잠든 사이 함박눈이라도 내리면 어쩌나 하는 걱정에 자주 창을 열어보던 날 백지에 채우지 못한 여백들이 눈밭처럼 보였다"라며 "눈밭을 헤매던 연필과 빗속을 무작정 돌아다니던 펜의 흔들림이 길이 되고 말이 된다"라고 말했다.

함 시인은 그러면서 "일상이 시(詩)가 되기도 하지만 그런 일상마저 허구로 쌓이는 날이면 끙끙 앓던 가슴이 글자들에 둘러싸여 흔들렸다"라며 "이제, 내 시어들이 짝을 맞춰 앉더니 겨우 시집 한 권으로 모였다"라고 덧붙였다.

아침 햇살에 화가 납니다
날이 너무 좋아서
당신이 즐거울까 당신만 좋을까

비 오는 날은 화가 납니다
빗소리 좋아하는 당신
우산 속에서 웃을까 당신이 웃을까

눈 내리면 창을 닫아도 화가 납니다
손바닥에서 물이 되는 눈雪 보며
당신이 행복할까 혼자 행복할까

단풍에도 무지개에도
늘 화가 나는 것은 그리움 입니다
당신을 그리워하는 마음입니다.

- '그리움의 다른 해석' 전문

<사랑은 아무나 하나>로 제2 시집을 펴낸 함남식 시인의 시편 중 하나를 본다.

날씨가 좋아서 화가 나는 작가의 마음이 와 닿는다 한 사람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세상의 이치 속에 숨어있다. 사랑이 넘치는 세상에서 사랑 한번 못해본 사람이 많은 아이러니한 세상을 사는 현대인은 정신과 상담자가 많다.

청소년 정신상담센타에는 자신의 유년의 사랑결핍이 현실의 폭력으로 나타나는 청소년들이 많아진다고 한다. 모두 사랑 탓이다. 이러한 시대에 함남식 시인의 ‘사랑은 아무나 하나’는 유행가 가사 같은 문구를 옮겨와 시(詩)를 우리 가까이에 데려다 놓았다.

‘그리움의 다른 해석’을 보면 우리의 현실이 보인다.

어린시절 ‘사랑한다‘는 말을 아끼는 부모에게서 자란 우리들은 남녀가 서로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하지 못했다. 그러다 결국은 이별을 맞게 되는 경우, 화가 남는 것이다.

스스로의 잘못인 줄 알면서도 자신을 버린 것이라고 믿게 되는 것은 방어적 생각이다. 버림받기 싫은 것은 누구나 같지만 이별 이후의 당위성을 상대에게 맞추는 사고방식이 문제다.

이 작품에서도 ’화가 난다‘고 되어 있다. 너무 그리워 지친 마음이 오히려 화로 돌출 된 상태이다. 현재 이별을 마주보고 있는 연인, 특히 남자들에게 사랑을 이어가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 지 알려주는 것은 아닐까.

'시인의 글은 모두 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의 말은 모두 시가 되기도 한다. 이별을 겪은 뒤에야 명곡을 만들어 내는 작곡가들과 같다.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는 후회를 하지만 계속 나아갈 수밖에 없는 삶이기에 힘들어 한다. 지금 마음이 힘든 사람들이 함남식 시인의 시를 읽고 잠시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다.‘ - 권오휘 시인(경북문인협회 회장)의 '추천의 말' 중에서

함남식 시인의 두 번째 시집 의 특징은 ’사랑‘을 노래하는 것 보다 이별 뒤에 오는 외로움을 어떻게 잘 다스리느냐에 있다고 하겠다.

<사랑은 아무나 하나> 풋사랑에서 짝사랑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류의 사랑이 있어도 우리가 하는 사랑은 쉽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는 ' 사랑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사랑이야 말로 인간의 숙제인 것이다. 함남식 시인의 이번 시집의 사랑에 관한 짧은 시들은 현실에 묻어둔 모두의 아련한 사랑을 불러내고 미소 짓게 할 것이다. - 강인순 시인(한국문인협회 이사)의 '추천의 말' 중에서

이것은 인생을 살아갈 때 사랑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가정인지 알게 한다.

인간이 자연을 사랑하는 것은 그 속에 숨은 진리를 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 사랑에 목말라 하는 것은 사랑이 우리의 삶에 중요한 거름이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두 번째 시집 <사랑은 아무나 하나>를 펴낸 함남식 시인은 <한비문학>으로 등단하여 현재 국제PEN한국본부 회원. 한국현대시인협회 회원, 한국문인협회 서정문학연구위원, 한국한비문학회 경북지부 회장, 시인과사색 동인으로 활동 중이다.

i24@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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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바람의 흔들림을 '달게 마신' 자리에서 한 편의 시가 피어났다. 최대남 시인의 시 '상처'는 치유되지 않는 고통을 극복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대신 상처를 존재가 도달하는 하나의 형식으로 받아들이며, 사랑과 이별, 기다림과 단절의 감각을 '꽃'이라는 상징으로 응축한다. 피고 지는 운명조차 생의 완성으로 끌어안는 이 시는, 고통을 견뎌낸 서정이 아니라 고통을 통과해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언어의 힘을 보여준다. [편집자주] 상처 - 최대남 시인 바람의 흔들림을 달게 마시고 고개를 들었더니 내게 꽃이래요 내가 마신 흔들림은 바람의 상처 아물지않는 통증 이었대요 그의 고통까지도 한없이 달았어요 그를 사랑하긴 했었나 봐요 상처가 꽃이 된다는 것을 그렇게 피었다 시드는 것만으로 생을 다 살아내는 꽃이 되는 길을 그가 돌아서며 일러주었어요 홀로 우는 기다림은 사랑이 아니어서 꽃도 풀잎도 되지 못하는 거래요 우리가 함께 닿지 못하는 이유도 새벽 꿈길에서 일러주었어요 너는 너이고 나는 나이기에 애써 외면하는 거라고 갈증으로 쓰러지던 날 불어 온 비바람을 달게 마셨어요 그리고 눈을 떴더니 나는 꽃이었어요 온 몸에서 노랗고 붉은 꽃잎이 하염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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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래일보) 서영순 기자 =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진 '제2회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배 어울림한궁대회'가 지난 11월 8일 서울 노원구 인덕대학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서울특별시한궁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대한한궁협회, 인덕대학교, 서울특별시장애인한궁연맹, 함께하는재단 굿윌스토어, 한문화재단, 현정식품 등이 후원했다. 이번 대회에는 약 250명의 남녀 선수와 심판, 안전요원이 참여해 장애·비장애의 경계를 넘어선 '진정한 어울림의 한궁 축제'를 펼쳤다. 본관 은봉홀과 강의실에서 예선 및 본선 경기가 진행됐으며, 행사장은 연신 환호와 응원으로 가득했다. ■ 개회식, ‘건강·행복·평화’의 화살을 쏘다 식전행사에서는 김경희 외 5인으로 구성된 '우리랑 예술단'의 장구 공연을 시작으로, 가수 이준형의 '오 솔레미오'와 '살아있을 때', 풀피리 예술가 김충근의 '찔레꽃'과 '안동역에서', 소프라노 백현애 교수의 '꽃밭에서'와 '아름다운 나라' 무대가 이어져 화합의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후 성의순 서울특별시한궁협회 부회장의 개회선언과 국민의례, 한궁가 제창이 진행됐다. 강석재 서울특별시한궁협회장은 대회사에서 "오늘 한궁 대회는 건강과 행복, 평화의 가치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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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사 논쟁 재점화… 李 대통령 발언 이후 역사학계·시민사회 엇갈린 반응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동북아역사재단 업무보고 과정에서의 고대사 관련 발언을 계기로, 한국 사회에서 오랜 기간 금기처럼 다뤄져 온 고대사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대통령의 문제 제기를 두고 역사학계와 시민사회는 찬반으로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논쟁을 이어가고 있다. 주류 역사학계 "유사역사 확산 우려" 일부 강단 역사학계와 관련 학술 단체들은 대통령의 발언이 자칫 '유사역사학'을 정당화하는 신호로 오해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들은 "역사 연구는 검증 가능한 사료에 기반해야 하며, 근거가 불분명한 문헌이나 신화를 역사로 받아들이는 것은 학문의 기본 원칙을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환단고기' 논쟁과 관련해 "이미 학문적으로 위서 논란이 정리된 사안을 다시 공론장에 올리는 것은 혼란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부 역사학자들은 대통령 발언 이후 온라인 공간에서 고대사 음모론이나 과장된 민족주의 담론이 확산되는 점을 문제 삼으며, 공적 발언의 무게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시민사회·독립운동계 "문제 제기 자체를 봉쇄해선 안 돼" 반면 시민사회와 독립운동 관련 단체, 재야 사학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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